문 의장, “경제 문제는 체감 실적이 중요”...문 대통령에게 제언

문희상 국회의장은 8일, 최근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경제 문제는 어떻게든 체감할 수 있는 실적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정부의 남은 3~4년 방점도 '경제'라고 제언했다고 덧붙였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8일 한국방송편집인협회 주최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8일 한국방송편집인협회 주최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문 의장은 이날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회장 이하경) 주최 토론회에 참석해 문 대통령과의 대화를 소개했다.

문 의장은 “민생 뜻을 거스르면 어떠한 개혁도 혁신도 동력을 상실한다. 어떻게든 경제 문제에 대해서는 체감할 수 있는 실적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취임 이후 최저치를 맴도는 것과 관련해선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정권이 3년 차에 들어서서 인기가 오르는 사례는 극히 드물다”며 “지지율 하락에 '쫄 거 없다'는 이야기를 대통령에게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지지율에 연연해 대통령이 할 일을 못 하면 '무능 플러스알파'가 된다”며 “쫄지 말고 당당하게, 차분하게 할 일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여당을 향해선 율곡 이이의 용인술을 거론하며 “이제는 전문가를 써야 할 때”라며 “지금은 실사구시 측면에서 전문가, 실력가를 써야 순서가 맞다”고 견해를 밝혔다.

그는 “지금까지는 코드인사라는 비판에 변명할 여지가 있었지만, 이제부터는 인연으로 인사한다든지, 보상 인사는 끝내야 할 시기”라고 했다. 비단 현 정권 이야기가 아닌 상식이라고 부연했다.

문재인 정부의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은 2차 개각과 함께 현실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 폭로와 관련해선 “문재인 정부는 공익제보를 강조하며 탄생한 정부”라면서 “공익제보는 당연히 보호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공익제보를 고소하고 고발하는 것은 '오버'라며 정략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신 전 사무관에 대해선 “그의 발언이 공익제보냐는 판단에 대해서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의 말을 기울여야 한다”고 입장을 보였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8일 한국방송편집인협회 주최 토론회에 참석해 언론사 정치부장단과 토론하고 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8일 한국방송편집인협회 주최 토론회에 참석해 언론사 정치부장단과 토론하고 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관련한 국회의원 정수 확대에 대해선 “의원정수를 반드시 늘려야 한다는 데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며 “1(비례대표) 대 2(지역구)의 비율로 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안대로 하면 꼭 숫자를 늘리지 않아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문 의장은 막말과 자극적인 말이 쏟아지면서 정치 혐오를 키우고 있다고 지적하며 “품격이 있는 국회를 위해 언론이 '막말 정치인'을 가차 없이 비판해달라”고 당부했다.

안영국 정치 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