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당당하게 경제계 만나라"…노영민 "반도체·자동차·바이오 산업 기틀 마련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신임 노영민 비서실장에게 경제계 인사와의 소통 강화를 주문했다. 정책 성과를 내기 위해 비서실장도 정책실과 함께 뛰어달라는 요청이다.

신임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신임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9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전날 참모진 인사 직후 노 비서실장이 인사차 문 대통령 집무실을 방문했을 때 “정책실장뿐 아니라 비서실장도 경제계를 만나는 게 해야 할 일”이라고 당부했다.

이는 과거 정권처럼 은밀하게 비공식적으로 만나는 것이 아니라면 비서실장이 경제계와 못 만날 이유가 없다는 취지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노 실장은 국회 산업위원장 시절 등 산업계와 교류를 많이 해본 경험도 있고, 각 종 정책에 밝으니 많은 역할을 해달라”며 “과거처럼 음습하다면 모를까 지금 정부에서는 당당하고 투명하게 만나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노 실장은 “추후 '이러이러한 산업 정책은 문재인 정부에서 만든 것이다'라는 평가를 들을 수 있도록 최소한 2~3개 산업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에서 기틀을 만들어야 한다”며 반도체·자동차·바이오 등 산업분야를 지목해 문 대통령에게 현황을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신임 실장이 반도체·자동차·바이오 산업 내에서 더 구체적으로 말했지만 내용까지 공개하기는 적절치 않아 보인다”면서도 “비서실장이 아니라 정책실장으로 온 것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경제정책에 대한 대화가 이어졌다”고 전했다.

노 실장이 언급한 3개 산업분야 중 반도체와 자동차 산업은 우리나라의 수출 주력산업이지만 전망이 밝지 않다. 글로벌 경기 침체에다 중국의 공습이 점점 현실화되면서 위기감이 높아졌다. 향후 실업대란이 촉발될 우려가 큰 상황이다. 노 실장은 이들 산업에 대한 특단의 육성 정책과 함께 신성장동력으로 바이오 산업의 중요성을 피력했을 것으로 보인다.

노 실장은 9일 청와대 전 직원에게 보낸 서신에서 성과, 경청, 규율을 비서실 3대 원칙으로 제시했다. 오전에는 청와대 주요 참모가 참석하는 현안점검회의를 첫 주재했다. 강제징용 관련 신일철주금의 국내자산 압류문제, 연간고용동향 발표, 심석희 선수 폭행 문제 등을 다양하게 논의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