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시진핑 “북한은 한반도 평화 위해 노력 중...대북제재 완화해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정상회담을 통해 미국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를 완화해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했다. 한반도 평화정착과 비핵화 추진을 위한 북한 조치에 상응하는 호응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베이징을 방문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정상회담 전 기념촬영을 가졌다. <출처:신화통신 홈페이지>
중국 베이징을 방문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정상회담 전 기념촬영을 가졌다. <출처:신화통신 홈페이지>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와 국영방송사 CCTV,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8일 개최된 북중 정상회담 소식을 10일 일제히 전했다.

이에 따르면 시 주석은 북중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평화정착과 비핵화 추진을 위한 북한의 적극적 조치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시 주석은 “중국은 북한의 한반도 비핵화 추진과 북남관계의 지속적인 개선, 특히 북미 정상회담 개최와 그 성과에 대해서도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 측이 주장하는 원칙적인 문제는 응당한 요구이며 조선 측의 합리적인 관심 사항이 마땅히 해결돼야 한다”며 “유관국이 이에 대해 중시하고 타당하게 문제를 처리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이라고 했다. 북 측이 주장하는 원칙적인 문제는 대북제재 완화를 뜻한다.

김 위원장도 “북한은 비핵화 입장을 계속 고수하고, 북미 지도자 2차 회동이 국제사회의 환영을 받는 성과를 거두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관련국은 북한의 입장을 존중하고 합리적으로 북한이 관심을 가지는 것에 대해 중시하고 호응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제재를 완화하는 것이 북한의 요구라는 것을 숨기지 않았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시 주석과 북미 관계 개선과 비핵화 협상 과정에 조성된 난관과 우려, 해결전망을 논했다고 보도했다. 북미협상 교착국면에 대한 논의를 시사했다.

김 위원장은 방중을 통해 시 주석을 북한에 초청했다. 시 주석도 수락했다. 구체적인 방북 계획을 공개하지 않았다. 북·중 수교 70주년을 맞는 7월께 답방이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협상 대상국인 미국 정부는 10일 오후 현재 북중회담 결과에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트윗을 자제한 채 침묵했다.

안영국 정치 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