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 광역지자체장 '혁신도시 늘려달라"..18일 제주 시도지사협의회서 공동건의 예정

17개 광역지자체장 '혁신도시 늘려달라"..18일 제주 시도지사협의회서 공동건의 예정

전국 17개 시·도지사가 참여하는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가 대전시와 충청남도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추진한다.

대전시와 충청남도에 따르면 오는 18일 제주도 라마다 프라자호텔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 제41차 총회 공식 의제로 '혁신도시 추가지정 공동건의 추진'이 오른다. 시·도지사는 총회에서 혁신도시 추가지정 문제를 논의하고 대정부 공동건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양승조 충청남도지사가 이날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시·도 가운데 대전시와 충청남도만 혁신도시에서 제외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지역안배 미흡하다고 지적하고, 광역시·도 한 곳 이상에 혁신도시를 지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지방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정책에서 받는 역차별 해소를 위해 대전시에 혁신도시 추가 지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혁신도시는 참여정부가 행정중심복합도시 추진과 더불어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통한 지방균형발전사업으로, 부산과 대구, 광주·전남, 울산, 강원, 경북, 세종, 충북, 전북, 경북, 경남, 제주 등에 조성했다.

대전은 대덕연구단지, 충남은 세종시가 당시 충청남도 연기군에 속해 제외됐다.

이번 시·도지사협의회에서 추가지정을 위한 공동건의문이 채택될 경우, 국회 국토교통위 국토법안심사소위에 계류 중인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 심사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국회에는 양 도지사가 국회의원이었을 당시인 지난해 1월 대표 발의한 법안과 같은 해 7월 홍문표 국회의원(자유한국당)이 대표 발의한 법안이 국회 국토위에서 병합심사를 기다리는 중이다. 충남과 대전을 혁신도시로 추가 지정해달라는 게 핵심이다.

임재진 대전시 정책기획관은 “우리 시도 충청남도와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해 공동으로 움직이려고 한다”면서 “시에서는 혁신도시 법에 따른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에서 소외됐던 만큼, 추가 지정을 통해 역차별이 해소되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충청=강우성기자 kws9240@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