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임시국회 무산...여야 원내대표 회동 '빈손'

야4당이 요구한 1월 임시국회가 무산됐다. 여당은 법안이 아닌 정쟁을 위한 임시국회 소집이라며 거부했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가 14일 정례회동을 갖고 현안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1월 임시국회 무산...여야 원내대표 회동 '빈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교섭단체는 물론,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함께 요구한 1월 임시국회는 열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제1야당인 한국당은 김태우·신재민 사태에 따른 특검 도입과 상임위원회 개최를, 바른미래당 등은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실시계획서 채택과 선거제도 개편을 위한 임시국회를 요구했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부터 만나 오후까지 오찬을 겸한 마라톤 협상을 진행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에서 특검 요구를 계속해서 수용할 수 없고, 그래서 별로 얘기된게 없다”고 말했다.

1월 임시국회 무산에 대해선 “주로 바른미래당에서 하자고 했는데, 정개특위가 정상 가동되고 있고, 민생·개혁입법도 아닌 정쟁을 위한 장을 여는 것은 동의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해찬 당대표가 언급한 공수처, 검경수사권 조정, 유치원3법은 거론조차 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그는 “특검을 받느냐 안받는냐만 가지고 얘기하다 끝났다”고 했다.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 입법에 대해선 “1월 말까지 경사노위 지켜보고 안되면 2월 초에 여야가 논의해 국회가 처리하겠다”고 했다. 최저임금은 내년도 최저임금 논의를 3월부터 시작한다며 “사회적 합의가 우선이다. 2월 말까지 경사노위를 지켜본 뒤 안 된다면 국회가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영국 정치 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