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과 지자체가 협력해 스마트시티 조성.. 정부가 90억원 투자

정부가 지방자치단체와 민간이 함께 기획한 스마트시티 사업에 90억원을 투자한다. 경쟁공모 방식으로 6개 사업을 선정한다.

국토교통부는 15일부터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공모를 시작했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미국 교통부가 미래 교통의 혁신적인 해결책 마련을 위해 경쟁 공모로 시도한 사업이다.

78개 도시가 경쟁한 가운데 자율주행 셔틀을 도입하기로 한 콜럼버스가 최종 선정돼 5000만달러 지원을 받았다.

미국 교통부의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선정된 콜럼버스의 사업계획. 출처=미 교통부
미국 교통부의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선정된 콜럼버스의 사업계획. 출처=미 교통부

국토부는 민간과 지자체가 도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첨단 솔루션과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도록 경쟁 공모 방식으로 챌린지 사업을 추진한다. 국내에서는 처음 시도하는 방식이다.

올해 90억원 정부 예산을 활용해 총 6개 사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민간기업·대학과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기획한 안에 대해 사업당 15억원을 지원한다. 추후 평가를 거쳐 우수 사례가 나오면 본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추가 예산을 투입한다.

공모는 바텀-업(Bottom-Up) 방식으로 실시된다. 사업 신청자가 예산설계 등 다수 부문에서 탄력적으로 기획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선정된 지자체-민간 컨소시엄은 1단계로 15억원 기획 예산을 지원 받아, 사업기획을 수립하거나 대표 솔루션을 실증하는 데 활용한다.

국토부는 협력 사업을 통해 대·중소기업·스타트업·대학·연구기관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해 도시를 중심으로 혁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것으로 기대했다. 정부는 본 사업을 추진할 때 컨소시엄이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활용해 혁신 기술과 서비스까지 접목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지자체와 기업 등은 1월 공모 이후 4월 초까지 연합체를 구성하고 제안서를 작성해 제출한다. 이후 서류·발표평가를 거쳐 6개 사업을 4월 말까지 선정할 계획이다. 연말까지 사업 기획과 대표 솔루션 실증·실험운영을 한다. 최종 평가를 거쳐 우수 사업에 대해서는 내년부터 본 사업을 검토한다.

이정희 국토부 도시경제과장은 “이 사업은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와 자유로운 구상을 기본으로 하며, 유사한 도시문제를 겪는 국내 지자체 등에도 적용하여 스마트시티를 확산해 나갈 것”이라면서 “아울러, 지자체와 대〃중소기업, 스타트업 등이 함께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혁신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우수 사례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보경 정책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