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드론 자격증 취득자 전년비 4배 증가…실효성 지적도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국내 무인멀티콥터(드론) 자격증 취득 현황

지난해 드론 자격증 취득자가 1만1291명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취업과 노후를 준비하는 사람이 대거 취득했지만, 자격증 활용처는 많지 않아 실효성 논란도 제기된다.

지난해 드론 자격증 취득자 전년비 4배 증가…실효성 지적도

15일 한국교통안전공단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자격 취득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무인멀티콥터(드론) 자격증 취득자는 1만1291명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전체 자격증 취득자 2872명보다 4배 가까이 늘어났다.

이 자격증 취득자는 2014년부터 시작된 이래 1만5428명으로 집계됐다. 2014년 606명, 2015년 205명, 2016년 454명에 불과했지만, 2017년부터 3000명에 육박하며 급증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9월 처음으로 누적 취득자가 1만명을 돌파했다.

자격증 수요가 급증하는 배경은 정부의 드론 사업 육성 계획과 소비자 취업과 노후 준비로 늘어나는 자격증 수요가 맞물린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국토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늘어나는 수요에 맞춰 국가공인시험장을 6개로 늘렸다. 한 달에 한번 있던 시험을 매주 화, 수요일로 볼 수 있도록 상설 시험으로 변경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전국에 드론 교육기관도 전국에 350~400개가량으로 급증했다. 드론 교육업계 관계자는 “교육 기관이 크게 늘어났지만, 수요는 전혀 줄어들지 않을 만큼 성황”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드론 자격증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각종 TV 프로그램에 드론이 소개면서 많은 사람이 이 자격증에 관심을 보이지만, 막상 이 자격증을 실제 현장에서 활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지적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드론 자격증 취득자 중 10% 내외만이 사업 추진을 위해 제도를 활용하고, 대다수 사람은 보여주기 용도로 자격증을 딴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현행 제도상으로는 12㎏ 이상 기기를 사용할 때만 자격증을 의무적으로 취득하게끔 되어있는데, 각종 경로로 알려진 잘못된 사실로 12㎏ 이하 비사업용 드론을 사용하는 사람까지 비싼 값을 내고 자격증을 따고 있다”며 “자격증을 취득하더라도 자격증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회사도 얼마 되지 않아, 결과적으로 우후죽순으로 늘어난 교육 기관에만 좋은 일을 한 셈”이라고 꼬집었다.

국토교통부도 현행 자격증 제도 맹점을 인식하고 드론을 무게, 운동에너지별로 4단계로 나눠 자격증 제도에 변화를 주려고 하고 있다. 250g 이하 드론 조종자는 조종 자격이 필요하지 않고, 250g~7㎏ 이하 기기 사용자는 온라인교육만 받으면 드론 조종 자격을 인정받는 등 규제를 완화해 각종 비용을 줄이는 게 목표다.

드론 업계 관계자는 “수요를 잃을 드론 교육 업계 입장에서는 반발할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드론 제조 기업 별로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등 자격증 제도는 간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강해령기자 k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