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호프미팅 이은 타운홀미팅…부담되는 기업 속내

청와대가 경제계와 격의 없는 토론을 위해 '타운홀미팅' 형식을 전면에 내세웠지만, 그만큼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정부와 소통에 익숙치 않은 기업인은 여전히 부담스러워하는 눈치다. 특히 정부의 적극적인 '기업 기 살리기' 행보에 따른 상응 조치에 대한 고민이 커졌다.

청와대는 15일 문재인 대통령과 대기업·중견기업인과의 대화를 타운홀미팅 방식으로 진행했다. 앞서 중소·벤처기업인과의 행사에서도, 향후 이어질 소상공인·자영업자 간담회에도 같은 방식으로 소통 강화에 나선다.

[이슈분석] 호프미팅 이은 타운홀미팅…부담되는 기업 속내

타운홀미팅은 각종 현안을 논의하는 마을 공청회에서 시작됐다. 각종 현안에 대해 자유롭게 질의하고 토론하는 자리다. 청와대는 “격의 없이 자유롭게 기업인들의 목소리를 듣고 소통하기 위한 취지”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에게 이런 자리는 기업 민심을 확인하는 동시에 국정 운영에 힘이 될 수 있도록 정책 추진에 대한 공감대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이 시간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면 오히려 기업에 과제만 던져주는 등 관계가 더 서먹해질 수도 있다.

청와대는 지난 2017년 7월 취임 첫해에도 형식 파괴를 추진했다. 청와대 상춘재에서 재계 총수들과 '호프미팅'을 가졌다. 기업의 생생한 목소리를 허심탄회하게 듣기 위한 자리였다. 하지만 실제 정부 정책에 대한 불만을 가감 없이 전달하지 못했다. 당시 꺼냈던 규제와 관련한 기업의 애로사항들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다.

행사에 초청받은 기업 관계자는 “의도와 자리는 좋지만 참석하는 기업인 입장에서는 아무리 형식을 파괴한 들 대통령과 만남 자체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며 “청와대 새로운 참모진과 정부, 재계가 소통의 물꼬를 트는 수준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130여명의 기업인이 자리했다. 일각에서는 대기업과 중견기업 간 현안과 이슈가 다른 만큼 별도로 추진했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또 다른 기업 관계자는 “특정 주제를 놓고도 산업별, 기업 규모별 의견이 다를 수 있는데, 다양한 산업군의 130여명의 기업인들이 모이면 자유토론으로 얻을 수 있는 결과물은 한정될 수밖에 없다”며 “애초 크게 기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일부 기업은 행사 이후를 더 걱정했다. 정부가 줄기차게 요구해온 것이 '일자리'와 '상생협력'인 만큼 이에 따른 '선물보따리'를 알아서 내놔야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결국 이 같은 자리는 정부정책에 적극 동참해 달라는 뜻이 아니겠냐”며 “행사 당일은 아니더라도 추후 후속 대응으로 투자 계획 등 뭔가를 보여줘야 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남아 있다”고 털어놨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