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랩 협력…'코나 일렉트릭', 싱가포르 차량호출 서비스 론칭

차량 호출 서비스 그랩(Grab)에 투입된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차량 호출 서비스 그랩(Grab)에 투입된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현대자동차는 SUV형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을 활용한 차량호출 서비스가 싱가포르에서 처음 시작된다고 16일 밝혔다. 현대차에 따르면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호출 서비스 기업 그랩(Grab)이 최근 코나 일렉트릭을 활용한 차량호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동남아에서 전기차 기반의 차량호출 서비스를 선보이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는 이번 서비스 출시를 위해 코나 일렉트릭 20대를 그랩 측에 공급했으며, 그랩은 이를 포함해 연내 총 200대의 코나 일렉트릭을 구매할 계획이다.

그랩은 코나 20대를 모두 소속 운전자에게 대여 완료했다. 그랩 운전자는 그랩 측으로부터 코나 전기차를 대여한 뒤 현지 고객에게 차량호출 서비스를 제공해 수익을 낸다.

차량 호출 서비스 그랩(Grab)에 투입된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차량 호출 서비스 그랩(Grab)에 투입된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그랩은 초기 서비스 확장을 위해 코나 EV의 하루 대여금액을 일반 내연기관 차량의 것과 크게 차이가 없는 80 싱가포르 달러(약 6만6000원)로 책정했다.

현대차는 코나가 경쟁력 있는 주행성능과 충전 시간, 유류비 절감 효과 등을 앞세워 차량호출 서비스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기대하고 있다.

코나는 한번 충전으로 400㎞ 이상을 주행하기 때문에 그랩 운전자들의 일평균 운행 거리(200∼300㎞)를 충족한다.

급속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 30분 이내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며, 배출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고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유류비 등 운영비가 20~30% 수준이라는 장점도 있다.

이와 함께 싱가포르 전력 공급업체인 싱가포르 파워(Singapore Power)는 그랩과 협력해 그랩 운전자들이 전기차 충전소에서 30% 저렴하게 차량을 충전 받도록 했다.

현대차는 그랩과의 협업으로 동남아 전기차 시장에 신속하게 진입, 선점하는 동시에 혁신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그랩과 같은 현지 유력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앞세워 자동차 신흥시장으로 급부상 중인 동남아에서의 위상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지난해 11월 그랩에 총 2억5000만달러(2800억원)를 전략 투자하고 전기차 모델을 활용한 신규 모빌리티(이동성)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3사는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충전 인프라, 주행거리, 운전자 및 탑승객 만족도 등을 분석해 전기차 호출 서비스의 확대 가능성과 사업성을 타진한다.

이후 전기차를 활용한 차량 호출 서비스를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주요 국가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박태준 자동차 전문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