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미국, 화웨이 압박 수위 높여...법무부 화웨이 기소할 계획

[국제]미국, 화웨이 압박 수위 높여...법무부 화웨이 기소할 계획

이달 말로 예정된 장관급 미·중 무역 협상을 앞두고 미국이 화웨이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1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는 화웨이를 T모바일 시험용 로봇 '태피' 기술을 탈취했다는 혐의로 기소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WSJ은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당국의 수사는 진전된 단계로, 조만간 기소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T모바일은 화웨이가 휴대폰을 공급하는 파트너 관계를 악용해 지식재산권을 도용했다고 주장했다. T모바일은 2014년 화웨이를 상대로 시애틀 연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연방 배심원단은 화웨이가 T모바일 워싱턴주 실험실에서 로봇 기술을 유출한 책임이 있다며 T모바일에 480만달러를 지급하도록 결정했다.

화웨이는 “태피에는 특별한 비밀 기술이 없으며, 유튜브에서 쉽게 태피 동영상을 발견할 수 있다”면서 “분쟁은 2017년에 해결됐다”고 반발했다.

미국 의회도 화웨이 불매 운동에 동참했다. 미국 공화·민주 양당 의원들은 화웨이와 ZTE 등 미국의 제재 또는 수출 통제 법률을 위반한 중국 통신장비 기업에 반도체 칩·부품 미국 판매를 금지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법안은 양당 공조로 톰 코튼 공화당 상원의원(아칸소)과 마이크 갤러거 하원의원(위스콘신), 크리스 밴홀런 민주당 상원의원(메릴랜드)과 루벤 가이에고 하원의원(애리조나)이 제안했다.

코튼 의원은 “인민해방군 엔지니어 출신인 런정페이 화웨이 회장은 중국 공산당의 정보 수집 조직”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발의된 법안은 화웨이와 ZTE를 겨냥했다.

런 화웨이 회장은 “중국 정부를 대신해 정보를 수집한 적이 없다”면서 “앞으로도 절대 그럴 일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외신은 이달 30~31일로 예고된 장관급 미·중 무역 협상을 앞두고 미국이 중국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핵심 경제 참모인 류허 부총리가 30~31일 무역 협상을 위해 워싱턴DC를 방문할 계획이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