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개편 데드라인...야4당 1월 임시국회 압박

국회의원 선거구제 개편 데드라인이 다가오면서 야당이 1월 임시국회 개회를 압박했다.

1월 임시국회는 야당 소집요구로 19일부터 열린다. 여당의 의사일정 합의 없이는 '개점휴업'이 될 수밖에 없다.

선거구 개편 데드라인...야4당 1월 임시국회 압박

여야 합의로 1월 20일까지 선거구제 개선안을 마련하고 31일까지 개편을 마무리하기로 했던 정치개혁특별위원회도 이견차가 여전하다. 결국 지도부 간 '빅딜'로 판가름 날 것이라는 관측이다.

17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야당과 공조해 상임위가 열리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며 “여당에 촉구한다. 철벽 방어를 하지 말고 (김태우·신재민 폭로 사건의) 진실을 밝히자”고 말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민주당은 산적한 현안과 각종 민생·경제·개혁 법안 등을 쌓아두고도 당리당략만 생각하며 꿈쩍도 안 한다. 이는 직무유기”라며 1월 임시국회 동참을 압박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공식 대응하지 않았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야당의 1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가 정쟁을 위한 것이라며 반대 의사를 밝혀왔다.

송영길 의원의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발언에 따른 논란, 서영교 의원의 재판거래 의혹,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등이 당내 잡음이 연달아 터져 나온 것도 부담이다.

야당은 김태우·신재민 사태와 더불어 해당 사안에 대해서도 집중 포화를 예고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1월 임시국회를 열고 선거제 개편 논의를 마무리해야 한다고 민주당에 촉구했다. 정개특위가 열리지만 서로 입장차만 재확인할 뿐 진전이 없기 때문이다. 정개특위는 이날도 1·2 소위를 열고 의원 정수 확대 및 연동형 비례제 등을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리진 못했다.

정개특위 위원장인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서로 접점이 만들어지거나 좁혀지지는 않았다”면서도 “접점이 만들어지지 않아도 의견이 풍부해 상대 의견을 수긍하거나 우리 입장을 상대에 설득하는 진전이 있다”고 말했다.

정개특위는 다음주까지 각 당 의견을 정리한 뒤 추가 협상에 나선다. 합의가 쉽지 않아 당대표나 원내지도부 등의 '빅딜'도 거론된다.

안영국 정치 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