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원천기술 개발에 73억원 투자

드론 원천기술 개발에 73억원 투자

정부가 드론 교통관리체계 구축, 원천기술 확보에 올해 73억원을 쏟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무인이동체 미래선도 핵심기술개발사업' 2019년도 시행계획을 확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정부는 그동안 시행한 무인이동체 일부 연구가 종료됨에 따라 그간 창출한 연구성과의 공유, 확산, 기술이전을 활성화하고 평가 내실화에 주력한다.

과제별 연구성과 가운데 중소기업 수용도가 높은 기술을 모아 기술보급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주요 권역별 교육과 워크숍을 실시해 기술이전을 촉진하고 영세 기업 기술력 확충을 지원한다.

연구성과 가운데 국방 분야 활용 가능성이 높은 기술이 사장되지 않도록 후속 연구를 이어간다. 실제 상용화로 연계될 수 있도록 '드론·로봇 분야 민군협력 협의회'를 통해 산업부, 국방부와 협의한다.

급증하는 드론 활용에 대비해 저고도(150m 이하) 공역에서 다수 드론이 안전하게 운용될 수 있도록 교통관리체계 구축 2단계 연구를 수행한다.

정부는 운용 중인 드론의 소유자 식별, 실시간 관제 등이 가능하도록 정밀통합 항법기술, 정보교환 단말장치, 불법행위 억제기술 개념검증을 지난해 완료했다. 올해는 실증연구에 착수한다.

과기정통부는 종료될 내역의 후속연구를 위해 자율협력형, 융·복합형 등 미래형 무인이동체 원천기술 확보 예비타당성조사를 하고 있다. D(Data)·N(Network)·A(AI) 기반으로 무인이동체 활용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신규사업 기획도 준비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 사업으로 연구개발(R&D)과 공공조달을 연계한 공공혁신조달 체계를 도입했다. 지난해 국방부 수요를 반영한 '군사용 다목적 무인이동체' 개발을 완료하고 조달청의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되는 성과를 창출했다.

고서곤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무인이동체는 농업, 환경, 운송 등 타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커 다방면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다”면서 “상용기술 한계를 극복하고 미래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혁신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 정책관은 “올해 5세대(5G) 이동통신이 본격 상용화 되는 만큼 무인이동체 분야에서도 그 흐름에 맞춰 새로운 서비스를 선점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최호 산업정책부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