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2월말 2차 북미회담…항구적평화 전환점 기대"

청와대는 북미 양국이 2차 정상회담의 시점을 '2월말'로 결정한 것에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이번 북미 정상회담이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확고히 다질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2월 말 2차 북미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한 것을 환영한다”고 전했다.

또 김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지난해 남북미 세 정상이 합의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수 있도록 하겠다”며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토대로 관련국들과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미국과의 긴밀한 공조와 더불어 남북 간의 대화도 확대해 가면서 금번 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모든 역할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18일(현지시간) 성명서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시간30분 동안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만나 비핵화와 2월말 쯤 열릴 2차 북미 정상회담을 논의했다”고 했다. 백악관은 그러나 회담 장소는 추후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백악관이 북미 2차정상회담의 '2월 말 개최'를 공식화하면서 그간 진척이 없었던 북핵 협상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논의에 새로운 돌파구가 마련될 지 주목된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