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메이, '브렉시트 플랜 B' 21일 제시…초당파 협의 성과 없는 듯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21일(현지시간) 의회에 브렉시트(Brexit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플랜 B'를 제시하기로 한 가운데 브렉시트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벌인 초당파적인 협상에서는 별 소득을 거두지 못했다.

영국 하원은 지난 15일 영국이 유럽연합(EU)과 타결한 브렉시트 합의안을 압도적인 차이로 부결시켰고, 메이 총리는 돌파구 마련을 위해 각 정파와 적극적으로 협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메이 총리는 플랜 B 제시 전날인 20일 고위급 각료들과 가진 콘퍼런스 콜에서 초당파적인 협의가 거의 성과가 없었다는 결과를 전달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메이 총리는 하원 부결 후 불신임 투표에서 살아남은 뒤 브렉시트 대안을 놓고 당내는 물론 다른 당 의원들과 논의를 해왔지만, 제1야당인 노동당은 '노 딜' 브렉시트를 배제한다는 약속을 먼저 해야 한다며 대화에도 나서지 않았다.

메이 총리는 현재의 교착상태를 타개하는 데 어려움에 직면한 것으로 보인다.

메이 총리는 대안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브렉시트 합의안의 최대 쟁점인 '안전장치'(backstop) 조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북아일랜드 유혈 분쟁을 종식한 1998년 벨파스트 평화협정(굿프라이데이 협정)의 일부 조항에 대한 수정을 시도했다고 영국 언론이 보도했다.

메이 총리는 오는 3월 영국이 EU를 탈퇴하더라도 아일랜드와 영국 영토인 북아일랜드 사이 국경 통과를 엄격히 통제하는 이른바 '하드 보더'(Hard Border)가 들어서지 않는다는 조항을 이 협정에 추가하려 했으나 부정적인 반응을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안전장치는 영국과 EU가 미래관계에 합의하지 못할 경우 '하드 보더'를 피하고자 영국 전체를 당분간 EU 관세동맹에 잔류하도록 하는 것이다. 브렉시트 강경파는 안전장치가 일단 가동되면 영국이 일방적으로 협정을 종료할 수 없어 EU 관세동맹에 계속 잔류해야 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메이 총리는 또 안전장치 문제의 해결을 위해 아일랜드 정부와 양자조약을 검토했지만, 상대로부터 퇴짜를 맞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EU는 재협상을 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지만 메이 총리가 자신이 설정한 '레드라인'(한계선)에 변화를 준다면 영국의 탈퇴 일자를 연기할 수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탈퇴 연장 기간을 놓고는 EU 회원국 내에 의견일치를 보이지 못하는 것으로 블룸버그는 전했다.

한편 메이 총리가 '플랜 B'를 공개하는 것에 맞춰 각 정파나 의원들이 저마다 생각하는 대안을 제시하면서 브렉시트를 둘러싼 논의도 활발해질 전망이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