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친환경 물류장비 설치비 17억 8000만원 지원

국토교통부는 온실가스 감축,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큰 물류장치 설치비러 17억8000만원을 지원한다고 22일 밝혔다.

국토부는 중소·중견기업에 최대 1억5000만원(사업비의 50%이내),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소속회사에는 최대 1억원(사업비 30% 이내)을 지원한다.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은 최대 5000만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국토부는 확산이 시급한 친환경 물류 기술은 정부 지정항목으로 정해 지원금을 신청하도록 했다. 민간이 자유롭게 연료절감 효과가 검증된 기술을 선택할 수 있는 항목도 만들었다.

무시동 히터와 무시동 에어컨, 물류에어지관리시스템 등은 정부지정사업이다. 국토부는 무시동 히터 1630대와 에어컨 360대 등 설치 지원에 12억원을 쓴다.

기업이 연료절감 효과가 검증된 기술을 선택해 설치비를 요청할 수도 있다. 경량화 휠, 공회전 방지장치(ISG), 택배 전동장비 등 각 기업별로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국토부는 이 사업에 5억2000만원을 투입한다.

물류·화주기업 또는 물류 스타트업 등이 새롭게 친환경 물류시스템이나 장비를 개발한 경우 시험비를 지원받을 수도 있다. 미세먼지, 온실가스 감축, 경제적 타당성 등을 검증해주는 사업으로, 선정기업의 시험비 전액을 지원한다. 6000만원이 배정된다.

공모는 23일부터 3월 15일까지 진행되며, 3월 대상 기업을 선정한다.

백현식 국토교통부 물류정책과장은 “이 사업에 활발히 참여하는 기업은 체계적인 에너지 관리와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통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라면서 “기업경쟁력을 높이고, 미세먼지도 줄이는 친환경 물류활동에 화주·물류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친환경물류지원사업 유형별 지원규모 및 지원대상>

국토부, 친환경 물류장비 설치비 17억 8000만원 지원


문보경 정책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