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산업위기지역에 900억원 지원…'설 민생안정대책' 추진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정부가 설 명절 민생안정대책 일환으로 고용·산업위기지역에 900억원을 지원한다. 온누리상품권·지역사랑상품권은 작년보다 1.6배 많은 5750억원을 판매한다.

정부는 22일 국무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설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했다.

고용·산업위기지역 중심으로 예비비 등을 900억원 지원한다. 노인 일자리사업 등 재정사업도 1~2월 중 신속 집행한다. 전국 전통시장·지역 특산품 할인행사를 여는 한편 전통시장(온누리) 상품권, 지역사랑상품권을 작년보다 1.6배 많은 5750억원 규모로 판매한다. 코리아그랜드세일(1월 17일~2월 28일), 지역 축제, 농어촌·섬 관광, 근로자휴가지원, 문화시설 설 행사 등을 연계해 지역관광 활성화도 추진한다.

중소기업·소상공인 자금지원을 작년 설 대비 5조5000억원 늘린다.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보증 33조원, 외상매출채권 보험인수 1조원 등으로 구성됐다.

복권기금 소외계층 지원사업은 1~2월 중 조기집행(4400억원) 한다. 긴급복지 지원 대상과 학자금·교육비 지원도 늘린다.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주요 성수품 공급량을 확대하고, 한파·AI 등에도 선제 대응해 물가안정기조를 유지한다. 취약시설 특별 안전점검, 비상대응체제 강화로 명절 기간 안전사고를 줄인다.

정부 관계자는 “설 민생안정대책 혜택을 국민이 체감하고 누릴 수 있도록 관계부처 합동으로 적극 안내하고 이행 점검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선일 경제정책 기자 ys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