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삼성카드 반려동물 서비스에 챗봇·음성인식 등 AI기술 제공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은 삼성카드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아지냥이'에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인공지능 기술로 구현된 챗봇 서비스를 적용했다고 23일 밝혔다.

아지냥이는 삼성카드에서 제공하는 반려동물 관심사 기반 모바일 서비스다. 수의사가 제공하는 동물 건강 정보, 양육 팁, 데일리 미션, 커뮤니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한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챗봇' 서비스를 아지냥이에 새롭게 도입하면서 자연어 검색 기능이 추가됐다.

사용자들은 더욱 편하고 빠르게 반려동물 질병, 양육 방법을 아지냥이 챗봇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수의사들도 단순 질문보다 더 구체적인 케이스에 대한 1:1 상담에 집중할 수 있다.

안미영 NBP 수석 매니저는 “네이버 노하우가 축적된 챗봇 대화 모델 엔진은 자연어 처리 기술과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한 학습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다”면서 “한국어 뿐 아니라 영어와 중국어, 일본어까지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여러 국가 고객을 대상으로도 챗봇 서비스 지원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아지냥이는 최근 네이버 클로바 AI 스피커를 통해 반려동물 전용 뮤직도 선보였다.

집에 혼자 남아있는 반려동물 정서 안정을 위해 아지냥이 앱에서 클로바 AI 스피커를 제어해 동물이 좋아하는 음악을 재생하는 기능이다.

반려동물을 잘 보살피기 위한 꿀팁을 매일 3가지씩 클로바 AI 스피커 음성으로 알려주는 기능도 오픈했다.

삼성카드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커뮤니티 서비스 '인생락서'에도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CSR(Clova Speech Recognition)을 적용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삼성카드는 사용자가 인생 이야기를 '인생락서' 모바일 앱을 통해 편리하게 기록할 수 있도록 음성을 텍스트로 적어주는 STT(Speech to Text) 솔루션을 검토하던 중 CSR 우수한 음성인식 정확도와 사용 편의성 등을 고려해 해당 기능을 서비스에 적용했다.
배한성 삼성카드 커뮤니티지원센터장은 “다양한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편리한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과 적극적으로 협업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가 서비스중인 데이터센터 내부 이미지. 네이버 제공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가 서비스중인 데이터센터 내부 이미지. 네이버 제공

김시소 게임/인터넷 전문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