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수면 부족하면 DNA 손상돼 큰 질병으로 이어질수도

[국제]수면 부족하면 DNA 손상돼 큰 질병으로 이어질수도

충분히 잠을 자지 않으면 DNA 구조가 손상돼 심각한 만성질환에 걸릴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같은 DNA '산화 손상(oxidative damage)'으로 생길 수 있는 질병에는 암, 당뇨병, 혈관·신경·폐 질환 등이 포함된다.

홍콩대 연구팀이 수행한 이번 연구결과는 마취·통증 의학 국제 저널인 '마취(Anaesthesia)' 최근호에 실렸다.

보고서는 이런 손상의 의미에 대해 'DNA가 자기복제 할 때 복원되지 않는 기초구조의 변화'로 정의했는데 밤을 꼬박 새는 근무를 했을 때 특히 손상 위험이 컸다.

보고서 저자들이 동료 의사들과 함께 자신들에 직접 실험했다. 참여한 49명은 모두 건강한 상근의사였고, 연령은 28세부터 33세까지 분포했다.

이들은 사흘간 정상근무를 끝낸 후와 야간근무를 한 다음 날 아침에 각각 혈액샘플을 만들었다.

분석 결과 야간 교대 근무를 한 의사는 주간 근무자와 비교해 DNA 손상 위험이 30% 높아졌다.

하룻밤을 지새워 심각한 수면 부족에 빠진 의사들의 경우에는 DNA 손상 위험이 최고 25% 추가 상승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중 가닥 구조의 손상이 특히 위험한 데, 제대로 복구되지 않으면 유전체 불안정성과 세포 사멸의 원인이 됐다. 종양 형성과 같은 발암성 변형을 유발하는 (이중 가닥의) 부적절한 말단 결합(end-joining)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로 수면 부족과 DNA 손상의 연관성이 입증됐다”면서 “나아가 수면 부족과 관련 있는 DNA 손상을 완화하거나 손상 부위를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을 폭넓게 연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