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복지부 장관, 카타르·UAE와 보건의료분야 협력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6~28일 카타르 도하와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를 방문해 한국 의료를 알렸다고 29일 밝혔다. 중동 국가 중에서는 처음으로 UAE와 사회보장분야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박 장관은 카타르 도하에서 26~27일 열린 '한-카타르 헬스케어 심포지엄'에 참석했다. 이 행사에서 11개 한국 의료기관의 의사·한의사 15명과 카타르 의료인 15명이 함께 양국의 최신 의료기술 및 치료 경험을 공유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카타르 의료인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하는 보수교육으로 인정돼 총 650여명의 카타르 의료인이 참여했다. 정형외과, 순환기내과, 통증의학, 한의약 등 7개의 진료과로 구성된 한국 의료팀이 카타르 의사와 협진 방식으로 현지 환자를 진료하는 방문의사 프로그램도 27일부터 3일간 진행됐다.

28일에는 박 장관이 두바이 국제 의료기기 전시회 '아랍헬스 2019'에 참석해 행사에 참여한 한국 기업 관계자를 격려하고 올해 처음으로 선보인 '한국 의료기기 통합 전시관'도 방문했다.

한국 의료기기 통합 전시관은 수술실을 22개 한국 기업의 의료기기로 구성해 개별적인 상품 홍보와 차별화된 한국형 의료기기 통합(패키지) 전시를 선보였다.

복지부는 올해 두바이를 시작으로 중국(상해) 등 국내외 주요 전시회에서도 한국 의료기기 통합 전시관을 운영한다. 박 장관은 타우피그 파우잔 알 라비아 사우디아라비아 보건부 장관과 사우디에 한국형 건강보험심사평가시스템 도입 방안 등을 논의한다. 9월 한-사우디 헬스케어포럼을 공동 개최한다.

특히 박 장관은 2017년 이웃국가 바레인에 '한국형 건강보험심사평가시스템(약 155억 원)'을 수출한 사례를 소개하며 “시스템이 사우디에 도입된다면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과 효율적 재정운영을 위한 사우디의 보건의료개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복지부는 UAE지역개발부와 사회보장 분야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공동 협력방안을 논의했다.양국은 사회보험, 아동·노인 복지정책, 고령화 관련 인구 정책 등에 대한 전문가 교류, 공동사업 등을 수행한다.

박능후 장관은 “카타르와 UAE를 방문하면서 한국 의료와 보건산업에 대한 현지의 높은 관심을 직접 경험하고 세계무대에서 높아진 한국 의료의 위상을 체감했다”면서 “앞으로 의료서비스 뿐만 아니라, 의료기기, 의료인 교육, 건강보험평가시스템 등으로 국가 간 보건의료협력 분야를 다각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윤형 의료/바이오 전문기자 wh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