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치료실·텃밭 갖춘 고령자복지주택 1000호 이상 추진

정부가 어르신들을 위해 주택과 복지시설을 복합한 공공임대주택을 올 해 1000호이상 선정한다.

국토교통부는 30일 대한건축사협회에서 고령자복지주택사업에 참여할 지자체와 사업시행자를 모집하기 위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2017년까지 정부재정과 민간 사회공헌기금을 활용해 공공실버주택사업을 추진해 왔다. 올 해부터는 정부가 사회복지시설 건설 비용을 50% 지원하고 지자체와 민간사업자가 50%를 부담하는 형태로 추진된다. 지자체가 희망하면 고령자용 영구임대주택과 함께 국민임대나 행복주택도 함께 공급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올 해 고령자복지주택사업으로 10개소(1000호 이상)를 추진할 계획이다. 지자체·LH·지방공사로부터 대상지를 제안 받아 선정한다. 사업부지는 유휴 국공유지, 기존 공공임대주택단지 내 유휴부지 및 신규 공공임대주택단지를 활용한다. 국토교통부는 현장조사 결과 및 입지 적정성, 수요 타당성 등을 종합 평가해 4월 대상지를 선정할 례정이다.
이병훈 국토부 공공주택총괄과장은 “지역주도의 사업 추진을 통해 어르신들 및 지역 주민들이 보다 쾌적하고 안정적인 주거생활과 복지서비스를 누리게 되고 지역에 새로운 활력이 생겨나는 기회를 갖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물리치료실·텃밭 갖춘 고령자복지주택 1000호 이상 추진

문보경 정책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