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기업포커스]이디엄, 실시간 빅데이터 분석 사업 확대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미래기업포커스]이디엄, 실시간 빅데이터 분석 사업 확대

이디엄(대표 양봉열)이 자사 로그 분석 솔루션 '로그프레소'의 활용 폭을 넓힌다. 비보안 분야 사업을 강화, 성장 동력을 확충한다.

이디엄은 최근 KT 올레tv에 '로그프레소'를 공급, 실시간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했다. 올레tv 셋톱박스 데이터를 분석, 고객 맞춤형 프로모션을 실시간 제공한다. 회사는 앞으로도 모바일, 사물인터넷(IoT), 5세대 이동통신(5G) 등 새로운 정보기술(IT) 환경에 맞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꾀하는 기업 대상으로 빅데이터 플랫폼 공급과 컨설팅 서비스를 한다.

'로그프레소'는 그동안 주로 보안관제 분야에서 보안정보이벤트관리(SIEM) 솔루션으로 쓰였다. 하루 최대 15테라바이트(TB)가 발생하는 이통사 운영 환경에 적용되면서 대규모 데이터 처리 성능을 입증했다. 지난해에는 KB국민은행 차세대 정보보호통합플랫폼에 공급돼 약 60종 600개에 이르는 단위 보안 시스템을 통합하는 기반을 제공했다.

이디엄은 빅데이터 사업 확장에 나선다. 실시간 데이터 수집, 분석, 검색, 시각화를 한 곳에서 지원한다. 고객 경험 향상을 추구하는 증권사 대상으로 정보전략계획(ISP) 수립 컨설팅과 맞춤형 마케팅 시스템 구축을 수행한다. 최근 '로그프레소'는 국내 반도체 기업의 물류제어시스템(MCS) 실시간 이상 모니터링과 공정 최적화에도 적용됐다.

이디엄 로그프레소 아키텍처
<이디엄 로그프레소 아키텍처>

이디엄 공동창업자 세 명은 2009년부터 데이터 처리 기술을 함께 연구했다. '실시간 역인덱스 생성·검색 기술', '이벤트 처리시스템의 이벤트 처리방법' 등 특허를 보유했다. 2013년 이디엄 설립과 함께 출시한 '로그프레소' 제품명에는 로그데이터 핵심 의미를 에스프레소 커피머신처럼 빠르게 추출한다는 뜻을 담았다.

양봉열 이디엄 대표는 “이디엄은 창립 때부터 데이터 기반으로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을 비전으로 삼아 왔다. 실시간 빅데이터 스트림 분석 역량을 토대로 사업 범위를 본격적으로 넓히겠다”면서 “올해는 직접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비중을 줄이고 고객사, 파트너사와 상생하기 위해 프로세스 표준화와 지원 체계 확립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래기업포커스]이디엄, 실시간 빅데이터 분석 사업 확대

팽동현기자 pa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