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폭스콘 "위스콘신 공장 계속 추진"…'재검토'서 번복

폭스콘 로고
폭스콘 로고

미국 위스콘신주의 대규모 디스플레이 제조공장 설립계획을 재검토하기로 했던 대만의 폭스콘(대만 훙하이정밀공업)이 공장 설립을 계속 추진하기로 입장을 번복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폭스콘 측은 이날 궈타이밍 회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화를 나눴다면서 "계획됐던 공장(Gen 6) 설립을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계 최대 전자기기 위탁생산기업인 폭스콘은 당초 2017년 위스콘신주에 100억 달러를 투자, TV를 비롯한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액정표시장치(LCD) 공장을 짓기로 했었다. 1만3000명을 고용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지난해 공장 설립 규모를 다소 축소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궈 회장을 보좌하는 루이스 우는 지난달 30일 "우리는 위스콘신주에 공장을 짓지 않을 것이다. 테크놀로지(기술) 허브를 만들 것"이라면서 기존 계획의 재검토 또는 변경을 시사했다.

폭스콘은 다만 이날 성명에서도 "위스콘신주 캠퍼스는 지역의 첨단기술 허브뿐 아니라 선진 제조 시설로서 기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6월 이 공장 착공식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참석해 현장에서 '첫 삽'을 뜨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폭스콘이 공장 설립을 계속 추진하기로 했다는 소식에 트위터를 통해 자신과 궈 회장 간의 대화 사실을 확인하며 "좋은 소식"이라고 환영을 표시했다.

폭스콘은 애플 아이폰의 조립업체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아마존 등 미국 내 여러 IT업체에 완제품, 반제품,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