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혁신밸리 빅데이터 전략 짠다

센서 등 ICT 기자재가 설치된 스마트팜 온실
센서 등 ICT 기자재가 설치된 스마트팜 온실

정부가 스마트팜밸리에서 생성하는 식물 생육정보와 환경정보를 빅데이터로 구축하기 위한 첫발을 내딛는다. 오는 2022년 조성될 스마트팜밸리에서 나올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지 전략을 마련한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신명식)은 '스마트팜 혁신밸리 빅데이터 수집 전략수립 연구용역'을 조달청 나라장터에 공고했다. 공고문에 따르면 입찰 제안서 마감은 7일 오후까지로 5월말까지 연구결과를 제출해야 한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연구용역은 앞으로 조성될 스마트팜밸리에서 생성될 식물 생육정보와 환경정보, 농가정보 등에서 어떤 데이터를 모으고 어떻게 분석할 것인지 방법론을 찾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팜은 각종 센서를 통해 식물이 자라는 온도·습도, 이산화탄소, 일사량을 측정한다. 이를 바탕으로 토양 수분, 양액공급 상태를 확인 조절해 최적의 생육 환경을 제공하는 농업 방법이다.

농장에 센서 같은 정보통신기술(ICT) 기자재를 설치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농업 생산에 이용한다. 생산성 향상과 노동력 절감을 시킬 수 있다.

다만 모든 농사 환경을 농업인이 직접 설정하고 조작해야 한다. 농사에 대한 지식과 함께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ICT 역량도 필요하다. 농식품부는 농사 경험이 적지만 ICT에 익숙한 청년 농업인 등을 위해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조성·확산시킬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경북 경주와 전북 김제에 스마트팜 혁신밸리 2개소를 선정한 데 이어 다음달까지 추가로 2개소를 지정한다. 스마트팜 확산 거점을 조성하려는 것으로 스마트팜 생산·교육·연구 기능이 집약된 융·복합 클러스터다. 농식품부는 혁신밸리 4개소를 2022년까지 권역별로 구축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연구용역 결과를 중심으로 △빅데이터 수집 전략을 만들어 2022년에 조성될 혁신밸리 스마트팜에 활용할 예정이다. 연구용역 주요 과제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정보연계 대상 현황조사 및 수요분석 △정보수집항목 설계 및 외부정보 연계방안 마련 △혁신밸리 농가의 영농능력 제고를 위한 생육조사 교육과정 개발 등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사업을 통해 우리 농업이 효율화되고 농촌에 청년 일자리가 많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했다.

이경민 산업정책(세종)전문 기자 k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