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트럼프, 'AI 연구개발 우선' 행정명령에 서명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국제]트럼프, 'AI 연구개발 우선' 행정명령에 서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연방정부 기관이 인공지능(AI) 연구개발과 교육 등에 대한 투자를 늘리는 행정명령에 서명한다.

로이터통신, AP통신 등 외신들은 익명의 정부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미국 AI 이니셔티브(American AI Initiative)'라고 이름 지어진 이번 행정명령이 국가안보·경제안보를 강화하고 미국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라고 보도했다.

행정명령에 따르면 연방정부 기관들은 보안을 지키면서도 데이터와 컴퓨팅 자원을 AI 전문가들에게 더 많이 제공해야 한다.

또 연방정부 기관들은 이 행정명령에 따라 AI와 관련된 신기술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하는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 한다.

아울러 연방정부 기관들은 연구지원금, 직업교육, 컴퓨터과학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해 근로자들이 관련 기술을 획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정보를 제공한 관계자는 “AI는 국민의 삶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며 “이번 행정명령이 의도하는 바는 이 모든 것을 한 우산 아래 들여와 미국인을 위한 기술의 약속을 보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이번 행정명령에는 구체적인 비용 등의 내용은 들어 있지 않으며 의회에서 이 부분을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지난 5일 신년 국정연설에서 미래의 첨단기술 산업에 대한 투자를 포함한 기간시설 패키지를 위해 의회와 함께 노력할 것이라며, 이 같은 프로젝트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했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