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소프트뱅크, '무인배송' 자율주행 스타트업에 1조원 투자

누로가 개발한 무인 배송 자동차 <출처: 누로 웹사이트>
누로가 개발한 무인 배송 자동차 <출처: 누로 웹사이트>

일본 소프트뱅크그룹이 미국의 자율주행차량 스타트업인 '누로'에 9억4000만달러(약 1조원)를 투자한다고 닛케이 인터넷판이 12일 보도했다.

이번 투자는 소프트뱅크그룹이 신기술 분야에 투자하기 위해 만든 100억달러 규모 소프트뱅크 비전 펀드를 통해 이뤄진다.

구글, 웨이모, 애플, 우버, 테슬라, 제너럴모터스 등에서 모인 자율주행 기술 전문인력을 주축으로 2016년 창업한 누로는 자동운전 차량으로 고객 주문에 맞춰 식료품 등 택배 서비스를 하는 기술을 개발해 왔다.

작년에는 미국 내 최대 식료품 체인인 크로거와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제휴계약을 맺었다.

크로거는 지난해 12월 애리조나주 스코츠데일에서 누로의 무인자동차 'R1'에 주문받은 생필품을 실어 보내는 배송서비스를 시작했다. R1은 배달 물품 적재장소를 중심으로 반경 1.5km 지역에서 최고 시속 40km 정도로 상품을 배달한다.

누로는 소프트뱅크그룹에서 유치한 자금을 서비스 제공지역을 넓히는 데 사용할 계획이다.

닛케이는 소프트뱅크그룹이 미국에서 식사 택배 서비스 기업에도 투자한 점을 들어 누로의 자율주행기술을 응용해 물류 부문 투자의 효율화를 꾀하려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소프트뱅크그룹은 누로의 기업가치를 27억달러 수준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