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中企 개발한 합동화력시뮬레이터 포병학교 실전 배치

방위사업청은 국내 중소기업이 개발한 합동화력시뮬레이터를 포병학교에 배치했다고 12일 밝혔다.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해 게임처럼 훈련할 수 있도록 하는 합동화력시뮬레이터는 2015년 11월부터 중소기업 심네트와 정부가 공동 투자해 개발했다.

합동화력시뮬레이터는 표적을 포착하고 화력을 요청·조정하는 관측 요원의 능력을 키우는 시스템이다. 포격 대상 지형과 육·해·공군에서 운영 중인 주요 화기 포격 장면을 입체적으로 묘사해 실제 포격을 방불케 하는 환경을 구현, 관측 교육 효과를 높여준다.

방사청은 “영국 등 해외에서 도입해 우리 군이 사용 중인 모의 사탄 관측 장비는 3~4개 화기류와 10여개 탄종을 적용해 20명이 훈련할 수 있었다”면서 “이번에 개발한 시뮬레이터의 경우 우리 군이 보유한 모든 화력을 적용할 수 있고 최대 50명까지 동시에 훈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합동화력시뮬레이터는 부대별 작전지역 영상과 다양한 화기의 포격 장면을 축적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전 환경을 실내 교육장에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또 국내 개발 장비여서 고장이 났을 때 신속한 정비가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방사청은 합동화력시뮬레이터 개발에 따른 포탄사격 비용 절감 등으로 연간 250억원 예산을 절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