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中, 반도체 구매 확대·차량 보조금 중단 美에 제안"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미중무역협상에서 중국이 미국산 반도체의 대규모 구매와 중국산 차량을 구매하는 자국민에게 제공해오던 보조금 중단 등을 제안했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4일(현지시간) 전했다.

WSJ은 그러나 중국의 반도체 구매 확대 제안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나 미 업계가 달가워하지 않으며 미중 협상도 중국의 기술이전 강요와 보조금 문제 등의 이견으로 여전히 '교착상태'라고 평가했다.

WSJ은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는 이번 협상에서 미국산 반도체 구매 규모를 향후 6년에 걸쳐 2000억달러(약 225조4000억원) 규모로 확대하겠다고 제안했으며, 이는 현재 미국의 대중 반도체 수출보다 5배 많은 액수라고 설명했다.

중국은 또 신에너지 차량 등 국내에서 생산된 차량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지급해오던 보조금 정책을 중단하겠다는 제안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의 이 같은 제안은 대두와 액화천연가스, 원유 등 미국산 농산물과 에너지 상품 구매를 대폭 늘리겠다는 중국의 기존 제안에 더해진 것이라고 WSJ은 설명했다.

그러나 트럼프 행정부의 한 고위 관리는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의 반도체 구매확대 제안에 대한 의견 수렴은 추진하고 있지만, 제안을 옹호하지는 않고 있다고 말했다.

미 반도체 업계도 중국 측이 제안한 반도체 구매 수요를 충족시키기도 어려울 뿐 아니라 오히려 중국 시장에 대한 의존도를 심화할 수 있다면서 우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반도체산업협회(SIA)의 존 네프 대표는 중국의 반도체 구매확대 제안은 "'중국제조 2025' 달성을 위해 고안된 술책"이라면서 "매우 교활하다"고 혹평했다.

'중국제조 2025'는 2025년까지 전기차, 반도체 등 10개 하이테크 제조업 분야에서 기술 자급자족을 달성해 제조업 초강대국으로 발전하겠다는 중국의 야심 찬 계획이다. 미국은 중국의 기술굴기를 상징하는 '중국제조 2025'를 정조준하고 있다.

미국 반도체 업계가 '미국산 반도체' 대중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공급체인'을 조정해야 하는 현실적 문제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WSJ은 중국 중앙정부 차원의 자동차 구매 보조금 중단 제안도 지방정부가 지급하는 보조금 문제는 시정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