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만에 시외버스 운임 오른다.. 평균 10.7%↑

정부가 6년 만에 시외버스 운임 상한을 인상한다. 3월부터 평균 10.7% 오를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시외버스 평균 10.7%, 광역급행버스(M-버스)는 평균 12.2% 씩 운임 상한을 인상한다고 15일 밝혔다.

정부는 그동안 시외버스는 6년간, 광역급행버스는 4년간 운임을 동결해왔다. 물가·유류비와 주 52시간 적용에 따른 인건비 상승으로 버스 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판단하고 버스요금을 현실화한다고 설명했다. 버스 업계에서는 시외버스는 일반·직행형 30.82%, 고속형 17.43%, 광역급행버스는 경기 47.75%, 인천 23.05% 인상을 요구해 왔다.

시외버스 및 광역급행버스 업계는 조정된 운임요율 상한에 따라 노선별로 운임을 산정해 해당 시도에 신고해야 한다. 조정된 운임은 관련 절차 등을 거쳐 3월부터 적용된다. 광역급행버스의 경우 수도권 교통카드시스템 개선회의 등을 거친다. 운임 조정 이전에 예매된 승차권은 종전 운임을 적용받는다.

국토교통부는 광역알뜰카드 확대, 시외버스 정기·정액권 발행 및 노선 조정을 통한 운행거리 단축 등을 통해 이용객의 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지난 해 세종·울산·전주시에서 시범사업을 시행했으며 올 해에는 경기·인천 등 수도권으로 대상지를 확대할 계획이다.

광역알뜰카드이용자는 월 44회를 이용함으로써 10%를 할인받고 대중교통을 타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하면 이동거리만큼 마일리지(최대 20%)를 지급받는다. 최대 30%의 교통비 할인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국토부는 시외버스 이용자의 부담을 완화시키기 위해 정기·정액권 발행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제도 개선을 추진 중이다. 올 해 상반기 중 상품을 마련할 계획이다. 약 20~30% 할인이 예상된다.
김기대 국토교통부 대중교통과장은 “이번 운임 조정은 장기간 동결되어 있던 운임을 현실화하는 것으로 버스 업계의 경영 상황 및 근로자 처우개선 등 전반적 근로여건, 이용자 부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조정”이라면서 “운임 조정과 함께 광역알뜰카드 확대 시행, 시외버스 정기·정액권 발행, 노선 조정 등을 병행함으로써 이용객의 부담 최소화를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6년만에 시외버스 운임 오른다.. 평균 10.7%↑

문보경 정책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