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법안 후순위...5·18 망언, 손혜원 논란, 여야 입장차로 2월 임시국회 '안갯속'

민생법안 처리 등을 위한 2월 임시국회 일정 조율이 또다시 불발됐다. 여야 간 입장차가 여전하다. 1월에 이어 2월에도 국회 정상화는 요원한 상태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8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을 갖고 2월 임시국회 일정 등을 논의했다.

민생법안 후순위...5·18 망언, 손혜원 논란, 여야 입장차로 2월 임시국회 '안갯속'

문희상 국회의장과 함께 미국을 방문했던 나경원, 김관영 원내대표가 주말에 귀국하면서 원내대표 간 회동은 곧바로 성사됐다. 3당은 2월 임시국회가 시급하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5·18 망언 의원 징계' '손혜원 의원 국정조사' 등 현안에선 평행선을 달렸다.

시작은 좋았다. 홍영표, 나경원, 김관영 원내대표는 회동 전 기자들과 만나 2월 임시국회 개회에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결과적으론 1시간도 채 되지 않아 논의가 중단됐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오늘 회동에서 합의된 사항은 없다. 서로 입장 차이만 확인하고 헤어졌다”고 밝혔다. 야당을 향해 쟁점사안에 대한 논의는 계속하되, 조건없이 국회를 소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여당에 합리적 조건을 얘기했음에도 여당이 수용하지 않아 더 이상 논의가 어렵다”고 했다. 김태우(청와대 특감반) 특검은 제외하고 손혜원 의원 논란에 대한 국정조사만 요구했음에도 여당이 거부했다고 성토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최종 합의는 못 이뤘지만 민주당과 한국당이 서로 정확한 입장을 확인한 만큼 협상을 이어나가도록 중재하겠다”고 밝혔다.

탄력적 근로시간제 확대와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을 비롯한 노동법안과 차등의결권 등 경제법안, 유치원 3법 등 교육법안 등 시급한 민생경제입법은 3월 이후로 밀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2월 27일 한국당 전당대회, 북미정상회담 등이 예정돼 있으면서 2월 역시 '빈손 국회'로 점철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안영국 정치 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