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MLAB KOREA 2019’ 오는 3월 27일 개최...화학제조장비 산업의 모든 것 담아

‘CHEMLAB KOREA 2019’ 오는 3월 27일 개최...화학제조장비 산업의 모든 것 담아

‘제 1회 국제화학·바이오장비&분석기기전(CHEMLAB KOREA)’이 내달 27일부터 29일까지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를 주관한 메쎄이상과 인천관광공사는 국내 화학장비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산업의 수요 기반 확대를 위해 인천경제산업정보 테크노파크, 한국과학기기공업협동조합, 바이오소재패키징협회 등 관련 협력단체의 후원을 받았다.

전 세계적 이슈로 떠오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국내의 화학 제조 시장에서도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첨단 소프트웨어 기술들을 적용하여 핵심 기술력 확보에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화학 제조 산업을 뒷받침 하는 핵심 요소는 여전히 장비 분야로 통한다.

CHEMLAB KOREA가 개최되는 3일 동안에는 업계를 대표하는 우수한 제품과 다양한 장비 기업들을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이화학, 바이오, 환경/안전 분야에 관련된 장비, 설비 전 품목을 만나볼 수 있다. 세부 품목으로는 화학생산설비, 실험장비, 측정·분석 장비를 비롯해 시약/소모품, 데이터 시스템, 제약 패키징, 실험실 및 생산 안전 장비, 수질/대기 관리에 적용되는 장비 등이 전시될 예정이다.

독창적인 기술로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나노시스템에서는 3차원 미세형상 측정기를, ▲맥솔루션에서는 국내원천기술개발을 통한 가격 경쟁력과 분석 장비의 소형화에 성공한 나노자성입자분석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 밖에도 국내 최대 과학분석기술 솔루션을 공급하는 ▲영인에스티도 부스를 마련하여 연구소, 병원, 산업체의 실험실 및 생산라인에 필수적인 분석기기를 선보인다. ▲드림은 제조설비부터 분석기기, 부품 소재 분야에서 글로벌 산업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켐랩코리아에서 입도분석기 및 성분분석기를 출품한다.

다양한 생산안전장비 기업들도 대거 출품해 최신 제품을 소개한다. ▲석림랩텍에서는 산업용글러브 및 산업용와이퍼, ▲올즈웰은 실험실 안전화, ▲세기시스템에서는 방폭형 에어커튼을 선보일 예정이다.

켐랩코리아에서는 전시회와 함께 전문 세미나가 진행된다. 유관협회의 세미나가 눈에 띄는데, 그 중 주목할 만한 것은 대한민국의 바이오플라스틱, 기능성 바이오제품, 에코 패키징 등의 바이오 산업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는 ‘바이오소재패키징협회’에서 준비하고 있는 바이오 소재 관련 심포지엄이며 자세한 일정 및 내용은 추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한국안전인증은 이번 켐랩코리아에 부스로 참가해 방폭컨설팅은 물론, ‘폭발 위험 장소의 종류와 설치 가능한 방폭기기’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최근 산업계에서는 산업현장의 심심찮은 폭발사고로 방폭 기술이 폭넓게 요구되고 있다. 산업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방폭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및 관련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안전인증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폭발 위험 장소’, ‘방폭인증제도 및 방폭제품 인증제도’ 등에 관한 세부 내용을 세미나를 통해 자세히 다룰 예정이다.

한국안전인증은 폭발 위험지역에 사용되는 방폭 전기기계〮기구에 대한 시험과 기술지원을 수행하는 국제공인방폭시험기관으로 국내 민간기업 최초로 방폭 분야 국제공인시험기관에 지정되어 자체 시험 장비를 갖춘 시험소를 설립한 바 있다.

이 외에도 전시장 현장 세미나장에서는 3일 동안 약 30개 세션의 참가기업들의 우수한 제품과 기술력을 발표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관심 기업에서는 사전 접수를 통해 업계 관계자와 교류 및 신기술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의 발판으로 삼길 바란다.

켐랩코리아 참가 희망 업체의 경우 각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지원금 지원 사업을 활용하는 것도 참가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이 사업은 중소기업 제품을 국내외 홍보하고 판로개척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해당 되는 지자체 소재 중소기업은 켐랩코리아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세부 사항을 확인하면 된다.

또한, 국제화학·바이오장비&분석기기전 후원 기관인 한국과학기기공업협동조합에서는 회원사들이 전시회 참가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여 판로 개척과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외에도 메쎄이상 ‘켐랩코리아’사무국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각 참가기업의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홍보·마케팅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제 10회 국제코팅접착필름산업대전’과 ‘제 7회 국제첨단표면처리·도장산업전’이 동기간 개최되어 약 400사 500부스내외의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 될 예정이며, 이는 각 산업 연계와의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 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정보와 업계 동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산업 종사자들의 발걸음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전시 사무국 관계자는 “장비 시장은 글로벌 주요 국가들이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 중인 고부가 가치 산업이다. 따라서 관련 업계종사자 및 실수요자들이 켐랩코리아를 통해 산업 현황과 최신기술 동향을 한눈에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또 “장비산업의 국내외 판로 개척 확대를 돕고, 이어 기업의 성장과 함께 과학기기산업 발전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전시회 참관 시 입장료는 5,000원이며, 3월 26일까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사전 등록을 한 관람객에 한해 무료로 전시회를 관람할 수 있다. 만약 10인 이상의 단체 참관의 경우에는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단체참관 신청서’를 제출하면 역시 무료로 전시회를 관람할 수 있다. 전시회 관련 문의는 ‘켐랩코리아’ 홈페이지 또는 사무국으로 연락 하면 된다.

한편 ‘켐랩코리아’ 주최사인 메쎄이상은 전시컨벤션 전문 기업으로, 국내 최대 건축박람회 코리아빌드(경향하우징페어)를 시작으로 호텔페어, 케이펫페어, Seoul VRAR expo 등 각 분야별로 다양한 전시회를 개최해오고 있다. 최근 이상네트웍스의 전시 사업부문을 분할해 설립한 회사이다.

전자신문인터넷 조항준 기자 (jh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