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미국이 징벌적 관세 부과하면 '보복' 경고

EU, 미국이 징벌적 관세 부과하면 '보복' 경고

미국이 유럽산 자동차에 징벌적 과세 부과 움직임을 보이자 유럽도 보복 관세를 경고했다.

미국 상무부가 수입차가 미국 국가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보고서를 백악관에 제출하자 유럽연합(EU)이 조사 결과에 따른 즉각적 대응을 경고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마가리티스 쉬나스 EU 집행위원회 대변인은 EU 지도부는 미 상무부가 조사를 끝내고 그 결과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전달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기자들에게 "보고서가 유럽의 수출에 해를 끼치게 만든다면, EU는 신속하고 전절한 방식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FT에 따르면 EU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한다면 미국 상품에 대한 총 20억유로의 보복 관세를 준비하고 있다.

EU는 해당 보고서가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내용에 대한 추측은 거부했다고 외신은 전했다.

하지만 EU에선 보고서가 유럽산 자동차 수입이 미국의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예상하고 경계하고 있다.

지난 16일(현지시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독일 뮌헨 안보회의에서 유럽산 차는 미국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면서 미 상무부 조사를 겨냥한 연설을 했다. 그는 “독일 차가 미국에 안보 위협으로 간주된다면 충격을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윌버 로스 미 상무부 장관은 조사 내용을 담은 권고안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출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90일 내에 관세 부과를 명령할 권한을 가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외국산 자동차에 2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압박해왔다. 그는 지난해 7월 워싱턴에서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과 회담 뒤 한 발 물러났다.

당시 두 사람은 세계무역기구(WTO) 개혁을 공동 추진하고, 무역협정을 위한 협상이 진행되는 동안 자동차 관세를 보류하기로 했다.

외신은 관세가 부과되면 독일 자동차 산업이 가장 큰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측됐다. 독일 Ifo 경제연구소는 25%의 관세가 부과되면 독일의 대미 자동차 수출은 장기적으로 절반으로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