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솔루텍, IoT 주차공유 솔루션 개발...장애인, 전기차 충전소 무단주차 원천차단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세종솔루텍, IoT 주차공유 솔루션 개발...장애인, 전기차 충전소 무단주차 원천차단

세종솔루텍(대표 서영종)이 자가망 LoRaWAN을 이용해 인증된 사용자만 이용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주차공유 솔루션 '파킹클럽'을 개발, 다양한 용도의 주차장에 공급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이 회사가 개발한 IoT 주차공유 솔루션은 오픈소스를 활용해 구축한 LoRa서버로 서비스하는 웹 플랫폼이다. LoRa 모듈을 탑재한 무단주차 방지장치를 주차장에 설치하고 LoRaWAN 게이트웨이를 통해 네트워크에 연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근거리에서는 블루투스로 제어할 수도 있다.

이 솔루션을 설치한 주차장은 인증된 사용자만 스마트폰 앱으로 무단주차 방지장치를 열수 있다. 인터넷으로 중앙관제시스템에 연결하면 주차예약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차량에 전용 블루투스 리모컨을 비치하면 입구에 접근하는 것만으로 무단주차 방지장치가 자동으로 열린다. 전기차 충전소라면 차량이 충전을 마치고 출차하면 자동으로 문을 닫아 준다.

윤용근 세종솔루텍 신규사업팀장은 “국내외 중소 솔루션 제공업체와 협업해 상반기 중에 시범사업을 실시한 뒤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소규모 주차장이나 전기자동차 충전기 주차장, 장애인 주차장 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양승민기자 sm104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