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 “비핵화 서두르지 않겠다” 강조...주도권 확보 포석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비핵화를 추구하면서도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그저 궁극적으로는 북한의 비핵화를 보길 원한다”면서도 핵·미사일 실험이 없는 한 서두를 게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비핵화 목표를 분명히 하면서도 장기전을 전제로 한 속도조절론을 재확인하는 모습이다. 시간에 쫓겨 북한 페이스에 말려서 끌려가기 보다는 제재유지 등을 지렛대로 협상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포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것(2차 정상회담)으로부터 많은 것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적어도 나는 그렇게 희망한다. 궁극적으로는 비핵화”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특별히 서두를 게 없다. 제재는 유지되고 있으며, 관계는 매우 강하며 많은 좋은 일이 일어났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비핵화시 북한 앞에 펼쳐질 밝은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나는 진짜로 북한이 이 문제(비핵화)가 해결되면 엄청난 경제 강국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 러시아와 중국, 그리고 한국 사이에 위치한 그들(북한)의 입지가 믿기 힘들 정도로 좋다”라며 “나는 북한과 김 위원장이 매우 긍정적인 일들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곧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는 김 위원장과의 만남을 고대하며 그것(회담)으로부터 많은 일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우리(나와 김 위원장)는 1차 정상회담에서 엄청난 것을 이뤘으며 그것은 정말로 서먹한 분위기를 깨는 것이었다. 좋은 관계를 비롯해 많은 일이 생겨났고 우리는 매우 좋은 만남을 갖기를 고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과 2차 북미 정상회담의 모든 측면에 대해 논의했다면서 좋은 대화였다고 부연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5일 기자회견에서도 2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낙관론을 견지하면서도 “나는 속도에 대해 서두를 게 없다. 우리는 단지 실험을 원하지 않는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