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정몽구재단, 사회적기업 육성 `H-온드림 데모데이` 개최

지난 20일 서울 중구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열린 제2회 H-온드림 데모데이에서 이형근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앞줄 왼쪽부터) 권오규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공영운 현대자동차그룹 사장이 기념촬영했다.
지난 20일 서울 중구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열린 제2회 H-온드림 데모데이에서 이형근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앞줄 왼쪽부터) 권오규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공영운 현대자동차그룹 사장이 기념촬영했다.

현대자동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지난 20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사회적 기업을 위한 투자유치 행사 '제2회 H-온드림 데모데이'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행사에는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과 공영운 현대차그룹 사장, 권오규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 등 회사 및 재단 관계자와 H-온드림 창업팀, 기관·벤처 투자자 등 25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현대차그룹과 정몽구 재단이 고용노동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사단법인 씨즈, 한국메세나협회 등과 함께 운영하는 'H-온드림 사회적 기업 창업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육성된 유망 사회적 기업을 알리고 투자 유치 기회를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현대자동차그룹과 정몽구 재단 사업관계자 및 사회적 기업 대표들 간의 간담회와 참가팀(기업)의 홍보관 투어, 사업 전략 발표가 이어졌고 방문한 투자자가 관심 있는 기업과 일대일 면담을 할 수 있는 투자자 인터뷰 세션도 마련됐다.

올해 행사에는 사업이 성숙기에 접어드는 '엑셀러레이팅' 단계의 6개 팀과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인큐베이팅' 단계 3개 팀 등 총 9개 팀이 초청됐다.

이들 팀에는 행사에 앞서 팀당 최대 1억원의 창업 지원금과 더불어 창업 및 전문가들의 컨설팅이 제공됐다.

특히 엑셀러레이팅 단계의 6개 기업은 지난 3개월간 크립톤, 임팩트스퀘어, 크레비스파트너스 등 기업 성장 전문 기업으로부터 집중적인 멘토링을 받았다.

현대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지난 2012년부터 H-온드림 사회적 기업 창업 오디션을 통해 7년간 총 140억원의 지원금과 멘토링을 제공했다.

또 208개 팀의 창업을 도와 14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작년 기준 지원 기업들의 총 연매출액이 450억원을 달성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H-온드림 사회적 기업 창업 오디션을 통해 육성한 사회적 기업이 사회문제 해결과 일자리 창출에 큰 성과를 내고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투자 유치 행사, 사회적 기업의 제품 판매 채널 확대 등으로 프로그램을 더욱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박태준 자동차 전문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