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산소호흡기 의지? '건강 얼마나 안좋길래'

사진=MBC캡쳐
사진=MBC캡쳐

이재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산소호흡기를 이용하고 있다"며 병보석 필요성을 주장했다.

 

21일 이 고문은 "건강이 알려진 것보다 상당히 나쁘다. 대통령께서 체면이 있어서 본인이 아프다는 걸 밖으로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이 건강 문제로 보석을 신청한 데 대해서는 "(이 전 대통령이 신청을) 못하게 말렸는데, 변호인단이 저대로 큰일 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의사 진료 후 보석을 신청했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이어 "얼마 전부터 이 전 대통령이 산소 호흡기를 이용하고 있다. 밖에 있을 땐 수면 무호흡증이 심하지 않았는데, 현재 제일 위험한 게 무호흡증"이라며 "옆에 사람이 없으면 밤에 자다가 깜빡할 수 있지 않나. 그래서 사정을 해 산소호흡기를 안에 들여놨다"고 말했다.

 

이 고문은 "전직 대통령이고 나이가 80이고 지금 건강이 안 좋은데, 그걸 가지고 괜찮다는 둥 헛소리하고 있다. 역대 검찰 중 문재인 정부의 검찰이 가장 잔인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이 전 대통령 측 법률 대리인인 강훈 변호사는 19일 재판부인 서울고법 형사1부에 이 전 대통령 보석 관련 추가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강 변호사가 제출한 의견서에 따르면 전문의 소견서로 확인된 이 전 대통령의 병은 기관지 확장증·역류성 식도염·제2형 당뇨병·탈모·황반변성 등 총 9개다.

전자신문인터넷 윤민지 기자 (yunm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