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 보급 전초기지 '스마트 제조혁신센터' 본격 가동

English Translation

지역 중소기업 제조혁신 전초기지 역할을 할 '스마트 제조혁신센터'가 전국 19개 테크노파크에서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스마트공장 신청·접수부터 교육과 사후관리, 기술개발까지 전방위 지원하는 현장 밀착형 거점이다. 센터 별로 대기업 퇴직 전문인력을 배정, 스마트공장 도입 노하우도 전수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1일 대구, 경북지역을 시작으로 전국 19개 지역 스마트 제조혁신센터 현판식을 개별 진행한다. 이영석 대구경북중기청장 직무대리(왼쪽에서 네번째) 등이 기념촬영했다.(사진: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는 21일 대구, 경북지역을 시작으로 전국 19개 지역 스마트 제조혁신센터 현판식을 개별 진행한다. 이영석 대구경북중기청장 직무대리(왼쪽에서 네번째) 등이 기념촬영했다.(사진: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는 21일 대구, 경북지역을 시작으로 전국 19개 지역 스마트 제조혁신센터 현판식을 개별 진행한다고 밝혔다. 현판식에는 스마트공장 관련 기업인, 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테크노파크원장, 지방자치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해 지역 제조혁신 발전 방향을 논의한다.

스마트 제조혁신센터는 지방자치단체, 테크노파크, 기업 등 지역 별 혁신주체 역량을 결집해 스마트공장 보급사업과 컨설팅, 교육, 사후관리, 기술개발 등을 종합지원한다. 정부가 지난해 발표한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일환이다.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 구축 과정에서 겪는 모든 문제를 현장에서 밀착 지원한다.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 지원절차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 지원절차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신청접수부터 요건 검토, 선정 평가, 협약 및 사업착수, 중간점검, 최종감리, 완료보고까지 전 과정을 센터로 집중해 통합 관리한다. 지역·산업 별 공동 활용 솔루션 테스트베드를 운영해 제조기술 고도화와 견학·기술개발·인증 등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우선 부산제조혁신센터에 지역 주력산업인 조선기자재, 자동차부품 등 분야에서 공동활용 가능한 테스트베드를 연내 구축할 계획이다. 비전검사 시스템, 스마트작업지시 시스템, 스마트재고관리 시스템 등을 스마트공장 구축 솔루션 실증 기능을 강화해 지역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성공률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3월 부터는 대기업 부장급 또는 현장 기능장에 상응하는 경력의 퇴직 전문인력 100여명을 스마트 마이스터로 선발해 혁신센터에 배정한다. 6개월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스마트공장 구축·고도화 기업 200여개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스마트 마이스터를 지원 기업에 파견, 3개월여간 상주하는 형태다. 대기업 제조 노하우를 전수하고 스마트공장 도입애로를 즉석 해결한다.

정부는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 보급을 목표로 사업을 연간 단계별 사업을 추진 중이다. 올해 목표는 정부 2800개, 대기업 등 민간 1200개 등 총 4000개 보급이다. 올해부터는 중소기업이 제대로 된 스마트공장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도를 신규는 1억원, 고도화는 1억5000만원으로 확대했다.

신속한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을 위해 사업 신청부터 선정까지 절차도 간소화했다. 기존 5주가 소요되던 선정기간을 2주로 단축하고 동일 연도 사업 참여 기회도 2회까지 허용했다. 기초수준부터 고도화까지 1년 내 수혜 가능하다.

중기부 관계자는 “스마트공장 도입에 관심이 있는 지역 중소기업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전국 테크노파크에 현장 밀착지원이 가능한 제조혁신센터를 설치하기로 했다”며 “향후 정부와 각 지자체 예산 확보 여건 등에 맞춰 지역별 특화된 테스트베드를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