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화웨이 압박 변화?

미국, 화웨이 압박 변화?

미국이 지속한 화웨이 압박 공세에 변화 조짐이 일기 시작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화웨이에 유화적 발언을 내놓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기업은 5세대(5G) 이동통신 사업에서 노력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뒤처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미국이 선두에 있는 기술을 막는 방법이 아닌 경쟁을 통해 이기기를 원한다”고 덧붙였다.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화웨이를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화웨이에 유화적 발언을 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일각에선 미국이 주도해 온 화웨이 압박이 새로운 국면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화웨이가 백도어가 설치된 5G 통신장비를 통해 기밀을 빼돌릴 수 있다는 이유로 동맹국에 화웨이 배제를 요구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의 유화적 발언은 미국 5G 망에 중국 장비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행정명령에 당장 서명하진 않을 것을 시사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같은 내용의 행정명령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공식 발표하진 않은 상태다.

일각에선 트럼프 대통령이 미·중 무역협상에서 화웨이를 '협상 카드'로 활용하기 위한 의도적 포석이라고 풀이했다.

한편 미국이 주도해 온 화웨이 압박에 일부 국가가 이탈하고 있다.

영국은 화웨이 장비가 악의적 스파이 행위에 사용됐다는 증거는 없으며 화웨이 장비 사용에 따른 보안 위협을 관리할 수 있다고 밝혔다.

뉴질랜드 정부도 5G 사업에 화웨이를 아직 완전히 배제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내놨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