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19 바르셀로나]KT, 노키아와 5G 가상화 기술 협력 MOU 교환

KT가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로셀로나 MWC19 행사장에서 노키아와 5세대(5G) 이동통신 가상화 기술 관련 양해각서(MOU)를 교환한다.

양사는 5G 인프라 가상화, 네트워크 슬라이싱 분야에서 5G 네트워크 기술 협력을 강화한다.

KT 융합기술원이 개발 중인 5G 가상화 인프라 통합제어 체계 오페라(OPERA)는 네트워크 슬라이스 생성과 모니터링을 자동화하는 시스템이다. KT는 오페라를 통해 기업별로 원하는 품질의 5G 인프라를 제공할 예정이다.

노키아와 MOU 체결을 통해 KT는 △다양한 벤더의 5G 가상화 장비 수용 △고객이 원하는 조건의 5G 인프라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는 5G 시스템 구축을 선도하고 5G 네트워크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전홍범 KT 융합기술원장(부사장)은 “5G 인프라 가상화 및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에 대해 노키아와 협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며 “이러한 기술 협력을 통해 커넥티드 카, 가상 현실, IoT, 스마트 팩토리와 같은 새롭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 할 예정이며, 네트워크 운영 비용을 추가로 절감하겠다”라고 말했다.

바르셀로나(스페인)=안호천 통신방송 전문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