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연세대, 전이성위암 발병 핵심인자 발견

국내 공동 연구진이 위암 전이를 일으키는 유전자를 발견하고, 이것이 새로운 치료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은 최경철 울산대 의과대 교수팀이 윤호근·정재호 연세대 교수팀과 위암 전이를 일으키는 'EPB41L5' 유전자 기능을 규명하고, 관련 항체를 이용하는 위암 치료법을 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EPB41L5 항체 처리로 위암 전이를 저해한 효과
EPB41L5 항체 처리로 위암 전이를 저해한 효과

전이성 위암은 5년 내 생존율이 30% 미만인 질환이다. 치료법을 찾기 위해 원인과 치료 표적을 발굴하려는 연구가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다.

연구팀은 EPB41L5 유전자가 낮은 위암 환자 생존율과 깊은 상관관계에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EPB41L5를 비활성시키는 항체를 투여하면 위암 전이, 생존율 감소를 크게 저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결과 형질전환성장인자 'TGF-베타'가 EPB41L5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TGF-베타는 암 성장과 전이에 관여한다고 알려진 인자다.

EPB41L5는 이후 '상피-중배엽 전이(EMT)' 과정을 통해 위암세포 이동성과 세포 침윤성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정재호 교수는 “이번 연구로 위암 전이 표적인자를 발굴하고, 핵심 기능을 규명하는데 성공했다”며 “향후 새로운 위암 치료법 개발에 적용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