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장터' 4차 산업혁명 신기술 입는다...빅데이터·인공지능 플랫폼 구축

조달청이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나라장터'에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신기술 도입을 추진한다. 노후화로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는 나라장터를 미래형 공공조달 통합시스템으로 전면 재구축해 신기술 기반의 지능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조달청(청장 정무경)은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 적용 등 나라장터 전면 개편을 위해 올해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18일 밝혔다.

전체 예산만 3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규모 사업으로, 지난해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면개편 ISP 수립사업 수행을 통해 나라장터 기반기술 전면 재설계, 고객중심 서비스 개편방안 등을 마련했다.

올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 내년부터 분석설계에 들어가 개발까지 5년 정도 소요될 전망이다.

우선 나라장터의 보안과 안정성 강화를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다. 전자문서 정보를 블록체인에 저장하고 전자문서 유통과정에서 위·변조 여부를 확인함으로써 무결성 확보에 나선다.

입찰·계약 시 제출하는 파일의 파일 정보와 유효기간을 블록체인에 등록해 무결성을 확보한 뒤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문서의 경우 재사용하면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고 시스템 자원도 절감할 수 있다.

정확하고 의미 있는 조달정보제공을 위한 빅데이터, AI 플랫폼도 구축한다. 검색엔진과 색인DB를 재구축해 검색의 정확도를 높이고 기능을 고도화해 정확한 통합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비정형 데이터와 DB를 통합해 사용자 맞춤형 공고 추천, 간편 공고, 유사 공고, 발주예측 등 다양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밖에 기존 나라장터와 자체 전자조달시스템을 통합해 서비스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반환경을 구성한다.

또 2024년까지 자체 전자조달시스템을 나라장터로 단계별로 흡수·통합해 전자조달 창구를 단일화한다.

곽희섭 조달청 전자조달관리과장은 “신규 업무시스템 추가로 복잡도 증가, 부하발생, 느린 속도 등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 어렵고 전자입찰 서비스 시스템 노후화로 장애가 빈번히 발생하면서 나라장터 전면 개편에 대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면서 “나라장터에 신기술을 적용해 보안성을 강화하고 전자조달의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 서비스 안정성 향상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대전=양승민기자 sm104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