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특허고객상담센터 이용 1000만건 돌파

특허청(청장 박원주)은 특허고객상담센터 서비스 요청이 1000만건을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

특허고객상담센터는 특허, 상표, 디자인에 대한 출원서 작성부터 심사·심판, 등록, 수수료 납부에 이르기까지 특허행정 전 과정에 관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2년 3월 출범 당시 24명의 상담원이 하루 500여건을 처리했으나 현재 54명의 상담원이 매일 2500여건의 상담요청을 처리하고 있다.

또 전화상담 외에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상담해 주는 전화상담 예약서비스, 고객의 화면을 공유해 전자출원 오류 등을 직접 해결해주는 PC원격지원 서비스, 카카오톡을 이용한 채팅상담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특허출원이 거절되거나 등록된 권리가 소멸될 위기에 있는 고객에게 해결방법을 안내하는 엔젤콜 서비스, 상담내용에 대한 만족도와 고객의견 수렴 등을 위한 사후 해피콜 서비스 등도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 기술표준원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기업 인증, 한국표준협회 KS 인증 등을 획득했으며,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선정한 우수콜센터에 14년 연속 선정되는 등 질적인 측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문삼섭 특허청 정보고객지원국장은 “앞으로도 고품질 상담서비스 제공을 통해 국민의 특허권 획득에 도움이 되는 특허고객상담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양승민기자 sm104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