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美제안에 北응답해야…남북경협, 대북제재 틀 안에서 가능"

이낙연 "美제안에 北응답해야…남북경협, 대북제재 틀 안에서 가능"

이낙연 국무총리는 20일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과 관련해 “완전한 비핵화라는 합의의 토대 위에서 미국이 큰 제안을 던졌는데, 북한이 응답해 비핵화 의지를 응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베트남 하노이에서 미국이 완전한 비핵화를 구체적으로 하기 위해 큰 제안을 했지만 북한이 답할 준비가 안 됐던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같이 밝혔따.

이 총리는 “북미정상회담이 끝나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전화해서 여러 차례 중간 역할을 해달라고 부탁했다”며 “이제는 북한의 의중을 듣고 또 북한을 설득할 수 있다면 설득하고 준비를 모색해 나가야 하는 단계다”고 말했다.

또 북한에 대해 “스몰딜로는 안 된다. 굿 이너프 딜(Good enough deal)로 해야 한다는 표현이 나왔는데 동의한다”며 “너무 잘게 썰어서는 안 된다는 북한에 대한 주문도 거기 포함돼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남북 경협은 선택이 아닌 필수지만 대북제재의 틀에서 벗어나선 안 된다”라며 “남북 문화, 학술, 체육, 군사적 긴장완화 분야는 언제든 가능하다”고 말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UN제재남북 과학기술 표준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조 장관은 “남북 간 향후 남북 경협에 대비한 준비는 지금부터 하는 게 대단히 필요하고 중요하다”면서 “과학기술 표준화 방안은 현재 북한과 협의를 준비하고 있고 여건이 조성되는 데 따라서 앞으로 북한과 협의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비판과 설전도 오갔다. 윤상현 자유한국당 의원의 '문 정부의 인재풀이 이것밖에 없나'는 말에 이 총리는 “뼈아프게 받아들이겠다. 실제로 흠이 없는 사람을 찾는 것이 몹시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국회는 이날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을 했다. 대정부질문 이틀째인 이날 주요 쟁점은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제2차 북미정상회담 합의 결렬 이후 한반도 정세, 유엔패널보고서에서 지적한 대북제재 회피 문제 등이 주요하게 지적됐다.

더불어민주당은 박병석·최재성·김경협·김두관·이수혁 의원이, 자유한국당은 유기준·김영우·윤상현·백승주·강효상 의원이, 바른미래당은 김중로 의원이 각각 질의에 나섰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