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국토부에 자율주행차 지역 테스트베드 구축사업 계획서 제출

강원도, 국토부에 자율주행차 지역 테스트베드 구축사업 계획서 제출

강원도는 횡성군에 자율자동차 상용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20일 국토교통부에 '지역 테스트베드 구축 사업' 계획서를 제출했다고 22일 밝혔다.

국토부 지역 테스트베드 구축 사업은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해 시험인증체계, 관제센터, 실내 및 도로 시험인증 환경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선정 지역에는 올해부터 오는 2021년까지 3년간 330억 원을 지원한다. 강원도를 포함한 전국 8개 광역 시·도가 지원했고, 다음 달 초께 선정될 예정이다.

강원도는 이모빌리티 산업과 연계하고, 지속가능한 테스트베드 운영기반을 마련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지난 15일 도로교통공단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 협약으로 자율주행차 시험인증 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한 면허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현재 국토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에서 자율주행 AI 검증과 인증체계가 미흡해 보완·추가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게 전문가들 판단이라고 도는 설명했다.

이성운 첨단소재산업팀장은 “이모빌리티 산업의 지속 가능한 육성을 위해서 지역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은 꼭 선정돼야 할 사업”이라며 “이모빌리티 특화단지가 소재한 횡성군 지역을 사업부지로 선정하고, 횡성군과 이모빌리티연구조합, 강원연구원 등과 긴밀하게 협력해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원=강우성기자 kws9240@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