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세계 물 산업 선도의 꿈, 대구 클러스터서 실현"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정부는 기술경쟁력을 갖춘 물 기업의 세계시장 진출을 전략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세계 물 산업을 선도하는 꿈이 대구 국가 물산업 클러스터에서 실현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 "세계 물 산업 선도의 꿈, 대구 클러스터서 실현"

문 대통령은 22일 전국경제투어 일곱번째로 대구광역시를 찾은 가운데 북구 엑스코(EXCO)에서 열린 '세계 물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이같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물은 인권”이라며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것은 우리 국민이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를 보장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물은 또한 경제”라며 “물이 있어야 농사를 짓고, 공장을 돌릴 수 있고 발전소를 세워 에너지를 얻기도 한다. 나아가 기후변화와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물 산업 분야가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라고 소개했다.

현재 물 산업 세계 시장 규모는 7000억달러가 넘고 2022년까지 연평균 4% 이상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수량 중심의 정책, 재해 발생 후 사후 복구 위주의 정책으로는 한계가 있었다”라며 “물을 보호하거나 규제하는 대상으로 보는, 과거의 관점을 뛰어넘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성장동력이자, 환경과 신산업의 공존이라는 적극적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어 지난해 정부가 역대 최초로 '물관리기본법'을 제정해 모든 생명에게 꼭 필요한 물, 국민의 안전한 생활을 보장하는 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물의 통합적 관리를 시작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깨끗한 물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는 차원에서 올해 노후 상수도 정비에 2252억 원, 섬 지역 식수원 개발에 1499억 원의 예산을 지원해 섬과 농어촌 지역까지 안전한 물을 공급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댐의 물 공급 능력을 정확히 분석하고 효과적으로 재분배해 가뭄에도 물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등 물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향후 세계 물 산업 시장을 선도하고자 하는 우리의 꿈이 이곳 대구의 국가 물 산업 클러스터에서 실현되고 낙동강의 수질 개선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되리라 기대한다”며 “세계 물시장 선도 도시 대구로 나아가는 길에 정부도 대구시민과 함께 발을 맞추겠다”고 말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