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신형 쏘나타 출고 지연…"소음·진동 등 감성품질 정밀 점검"

신형 쏘나타
신형 쏘나타

현대자동차가 21일 출시한 8세대 신형 쏘나타의 고객 인도가 지연되고 있다. 현대차는 고객 눈높이 맞춰 차량 감성만족을 높이기 위한 적극적 조치 차원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가 5년만에 풀 체인지 한 신형 쏘나타의 소음과 진동 등 초기 감성품질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출고 전 정밀 점검을 진행하고 있어 출고가 지연되고 있다.

현대차는 “점검 대상은 성능이나 안전 관련 문제가 아닌 운전자마다 달리 느낄 수 있는 감성적 소음과 미세 진동 등과 관련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점검 대상은 NVH(소음, 진동, 불쾌감)로 전해졌다. 운전자마다 다르게 느낄 수 있는 소음, 미세 진동 등을 추가 점검하고 있다. 신형 쏘나타는 현대차의 3세대 플랫폼을 처음으로 적용했다. 소음과 진동이 전달되는 부분에는 보강구조와 흡차음재를 추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마지막까지 철저히 점검 및 보완해 고객들에게 최고의 품질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형 쏘나타는 지난 11일부터 출시 전날인 20일까지 진행한 사전계약에서 1만2323대가 계약됐다. 현대차는 앞서 제네시스 EQ900을 출시할 당시에도 초기 감성품질의 해소를 위해 마지막까지 철저히 점검을 벌여 출고가 지연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