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촌 신활력 플러스사업 신규 대상지 20개 시·군 선정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농촌 신활력 플러스사업' 신규 대상지 20개 시·군을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농식품부는 이들 시·군에 2022년까지 4년 간 70억원씩 지원한다.

농림축산식품부 로고.
농림축산식품부 로고.

농촌 신활력 플러스사업은 지역 자산과 민간 조직을 활용해 특화 산업을 고도화하고 사회적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문재인 정부 국가균형발전 기본계획 중 농업·농촌 분야 핵심 사업이다.

농식품부는 43개 신청 지역에 대해 지역주민 참여도, 기존 시설 및 조직과의 연계성 등 사업계획을 심사해 20개 시·군을 선정했다. 선정된 지역은 기본계획 협의와 역량 강화 교육 등 준비를 거쳐 오는 12월부터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1년 차에 7억원, 2~4년 차에 매년 21억원 등 총 70억원이 투자된다. 총사업비의 30% 이상은 지역 혁신주체 육성과 혁신역량 강화 등에 사용하도록 의무화했다.

농식품부는 선정 시군을 대상으로 중앙계획지원단(농촌계획, 산업, 관광, 지역역량 등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의 전문적인 자문을 시행해 시군별 기본계획 수립을 지원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촌 신활력 플러스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돼 농촌 공동체가 활성화되고 주민 주도 특화 산업을 육성해 농촌 활력이 제고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함봉균 정책(세종) 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