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어 메이커 되기]<2>설명서 없이 해내는 매체 탐색 이야기②-햄스터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지난 번 설명서 없이 매체 탐색하기에서는 디지털 메이킹 중에서도 컴퓨터를 활용해 물건 형태를 만드는 과정을 틴커캐드 탐색으로 경험했습니다. 이번에는 컴퓨터 알고리즘을 활용해 물건 형태를 만들어 내도록 하는 과정을 로봇으로 해봅시다.

로봇은 사람 감각 기관과 운동 기관 기능을 본 따서 만든 기계입니다. 우리가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하는 것과 같은 감각 기능과 이동하거나 물건을 들어 올리는 운동 기능을 비슷하게 할 수 있죠. 오늘 살펴볼 로봇은 네모난 모양에 바퀴가 두 개 달린 햄스터입니다. 눈도 없고 팔다리도 없는 햄스터가 정말 사람처럼 감각을 느끼고 운동을 할 수 있을까요? 우선, 햄스터를 살펴봅시다. 바퀴는 있지만 움직이지는 않고 앞쪽에 작은 구멍이 있지만, 햄스터가 내 손을 보고 있는지 확인할 방법은 없을까요?

[주니어 메이커 되기]<2>설명서 없이 해내는 매체 탐색 이야기②-햄스터

로봇은 명령대로 움직이는 기계입니다. 명령이 먼저 입력이 돼야 합니다. 햄스터는 스마트폰이나 PC로 명령을 내립니다. PC로 명령을 내릴 때에는 '엔트리'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엔트리를 실행하고 하드웨어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해 봅시다. PC와 햄스터가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USB 형태로 생긴 블루투스 동글도 PC에 꽂아 봅시다. 최초 연결 시에는 엔트리 하드웨어 프로그램을 다운 받고 햄스터를 선택해 드라이버도 설치해야 하지만 한번만 하면 됩니다. 하드웨어 프로그램에서 햄스터를 고른 다음 햄스터 전원 스위치를 켜 봅시다.

엔트리에서 햄스터를 연동해 실행시킨 화면
<엔트리에서 햄스터를 연동해 실행시킨 화면>

이제 교육용 코딩툴(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인 엔트리 화면을 살펴볼까요? 화면상에서 프로그램을 살펴볼 때는 틴커캐드를 살펴볼 때처럼 마우스 기본 기능을 알고 있으면 편리합니다. 마우스는 왼쪽 버튼으로 선택하거나 더블클릭해서 실행하거나, 드래그앤 드랍해서 오브젝트를 이동시킬 수 있지요. 오른쪽 버튼은 속성을 보거나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특정 오브젝트 위에 올려놓는 롤오버 기능을 이용하면 숨어 있는 버튼이나 기능 설명이 옆에 나타납니다. 엔트리 화면 왼쪽에는 엔트리봇 그림이 있습니다. 가운데에는 명령블록이 종류별로 모여 있고 오른쪽에는 명령을 순서대로 내릴 수 있는 공간이 있어요.

로봇에 대한 명령은 어디서 내려야 할까요? 블록꾸러미 맨 하단에는 바로 하드웨어가 있어요. 하드웨어를 선택하면 햄스터에 내릴 수 있는 명령 블록들이 짠, 하고 나타납니다. '손 찾음'이나 '왼쪽 근접 센서'를 보면 눈으로 보는 것처럼 센서로 앞에 있는 손이나 장애물을 눈치 챌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정말 햄스터가 센서로 앞의 장애물을 보고 있을까요?

화면 왼쪽 엔트리봇 이외에 하드웨어 장치에 명령을 내리기 위해서는 어느 부분을 확인해 보아야 할까요? 엔트리봇 하단 좌측에 있는 버튼들 가운데 어떤 아이콘이 하드웨어에 대한 명령을 볼 수 있는 버튼일까요? 네, 마지막 버튼입니다.

조그만 햄스터 안에 무척 많은 센서와 출력 장치들이 숨어 있네요. 햄스터 앞부분에 손을 왔다갔다 해 봅시다. 값이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나요? 어떤 값들이 변하나요?

눈치가 빠른 친구라면 장치들의 값을 표시하는 숫자 바탕색이 서로 다른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센서값은 연청록, 출력 장치 값들은 연보라색이고 아무 값도 입력하지 않으면 0으로 돼 있습니다.

자, 이제 이 센서값들을 조정해, 센서에서 값이 얼마나 측정되었을 때 어떤 속도로, 어떤 색으로, 어떤 크기로 운동기관들을 조정해서 움직일지 생각해 보고, 엔트리 코딩툴을 이용해서 코딩해 볼까요? 재미있는 코딩 예제들은 '알기 쉬운 피지컬컴퓨팅 로봇 1, 2'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자료=이효진 테크빌교육 융합교육사업부 수석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