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병원, 암센터 개소..7일 내 수술까지

1일 중앙대병원 다정관 2층에서 열린 암센터 개소식에서 병원 관계자가 기념촬영했다.
1일 중앙대병원 다정관 2층에서 열린 암센터 개소식에서 병원 관계자가 기념촬영했다.

중앙대병원(원장 이한준)은 '원스톱 패스트트랙'을 표방한 암센터를 오픈했다고 2일 밝혔다.

암센터는 병원 다정관 2층에 위치한다. 갑상선, 유방, 소화기, 비뇨기, 두경부, 폐, 혈액·종양, 방사선종양, 중심정맥관, 신경심리스트레스클리닉 등 진료실을 갖추고, 40여 명 의료진이 암 전담 진료를 한다.

암센터 전용 다학제통합진료실, 영상촬영검사실, 영양교육실, 환자교육정보실 등을 설치했다. 암 환자 당일 진료·검사와 3일 이내 조직검사 진단, 일주일 이내 수술·시행을 구현한다. 암 전담 코디네이터터 간호사를 두고, 암 환자가 콜센터에서 직접 연결되도록 시스템을 운영한다. 환자 상태를 전문적으로 상담하고 파악해 신속한 진료과 선택과 검사를 돕는다.

또 암센터는 종양협진클리닉을 운영, 다학제 협진으로 환자 진단확인과 치료 일정, 예후를 설명하고 정확한 치료 방침을 결정한다. 한번 검사로 전신촬영이 가능한 PET-CT, 3.0테슬라(T) 자기공명영상촬영(MRI), 저선량 컴퓨터단층촬영(CT) 장비 등을 갖췄다.

신종욱 중앙대병원 암센터장은 “암 진단 후 수술이 결정되면 일주일 안에 수술을 시행해 암 전이로 인한 위험성을 최소화하고, 수술까지 초조해하며 기다리는 환자 불안감을 최대한 줄일 것”이라고 말했다.

정용철 의료/바이오 전문기자 jungy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