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I특집]비즈머스 '펜타아크(pentaARK)', 외산 압도하는 국산 HCI 솔루션으로 해외시장 노크

[HCI특집]비즈머스 '펜타아크(pentaARK)', 외산 압도하는 국산 HCI 솔루션으로 해외시장 노크
비즈머스가 공급하는 국산 HCI 솔루션 펜타아크(pentaARK)
비즈머스가 공급하는 국산 HCI 솔루션 펜타아크(pentaARK)

비즈머스가 외산 중심 HCI 시장에서 국산 솔루션 '펜타아크(pentaARK)'을 앞세워 스마트시티, 스마트팜, 스마트의료 등 산업전반에 걸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끌고 있다.

비즈머스(대표 김연철)는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와이즈 클라우드', HCI 어플라이언스 솔루션 '펜타아크', 클라우드 '에코플랫폼 솔루션'을 제공한다. 펜타아크는 HCI 부문과 HCI를 기반으로 구성되는 다양한 에코플랫폼 솔루션을 제공하는 비즈머스의 핵심 솔루션이다.

비즈머스는 펜타아크를 이동통신사, 에너지기관 등 수많은 고객사에 공급했다. 다양한 데모, 개념검증(PoC)을 통해 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킹(SDN) 기능과 클라우드 기능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높다. 다양한 데스크톱 가상화(VDI) 솔루션과 함께 소프트웨어 품질성능 평가시험(BMT)에서 우수한 성능을 제공해 고가 외산 HCI 솔루션보다 경쟁우위를 확보했다.

펜타아크는 SDN, 클라우드 플랫폼 기술을 융합해 가용성과 성능을 진일보시켰다. 브이엠웨어 등 다양한 산업표준 상용SW와 호환성도 뛰어나다. 다수 범용 x86서버에 내장된 HDD, SSD 디스크를 클러스터링해 논리적인 스토리지 풀도 제공한다.

네트워크 부하 발생 시 자동으로 부하를 분산하는 '로드밸런서' 기술과 특정 부하조건을 설정해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 인프라 용량을 자동으로 스케일링하는 '오토 스케일링' 기술로 SDN 성능을 강화했다.

펜타아크는 서버가상화, 스토리지, 인프라관리, 클라우드 관리플랫폼, 백업 등의 기능을 하나의 라이선스로 구축할 수 있다. 기 보유중인 x86서버, 서버가상화 SW, 스토리지 등을 활용해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 할 수 있어 타사 대비 비용 효율성이 높다.

고객사 클라우드 정책을 반영할 수 있는 클라우드 환경 구축도 가능하다. REST-FULL API를 제공해 관리자와 사용자경험(UI)을 커스터마이징한다. '멀티 테넌트' 기능이 뛰어나 조직별로 IaaS 서비스 용량을 설정하고 정해진 용량 범위 내에서 쉽고 편리하게 IT자원을 활용·운영할 수 있다. 조직 내부에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IaaS)를 제공할 수 있다.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 인프라 자원을 서비스하거나 분산, 블록, 오브젝트 등 다양한 형태의 스토리지 서비스도 제공한다.

비즈머스는 지난해부터 이어온 대형 SI기업, 통신사 등 대기업과 가상화·클라우드 분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퍼블릭 클라우드 사업자를 통한 전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보이고 다양한 형식의 임대형 가상화 인프라 도입 사업에 진출해 올해 연매출 100억원을 넘기겠다는 계획이다.
비즈머스는 펜타아크 기술력 고도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R&D 조직을 확대하고 투자를 강화해 솔루션 기반이 되는 SDx 기술 고도화를 이뤄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SDDC)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일 계획이다. 펜타아크 기반 에코플랫폼 솔루션도 스마트팩토리,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으로 다각화할 방침이다. 싱가포르,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캄보디아 등 해외 현지기업과 협력을 강화해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시장진출 기반도 마련한다.

비즈머스가 범용 x86서버 하나에 서버가상화, 스토리지, 네트워크, 클라우드 기능이 융합된 HCI 솔루션 펜타아크(pentaARK)를 공급하고 있다.
비즈머스가 범용 x86서버 하나에 서버가상화, 스토리지, 네트워크, 클라우드 기능이 융합된 HCI 솔루션 펜타아크(pentaARK)를 공급하고 있다.

이준희기자 jh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