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성공적인 클라우드 여정을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3요소

김홍진 IBM Korea 서비스 사업본부 GTS 수석 아키텍트/상무
김홍진 IBM Korea 서비스 사업본부 GTS 수석 아키텍트/상무

최근 기업들은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현재 IT 인프라를 혁신하거나 시장 변화에 대해 대응하려 하고 있다. 초기에 실험적으로 도입을 시도했다면, 현재는 전체 엔터프라이즈 관점에서 IT 인프라 구성에 대한 체계를 개발하려 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모습은 퍼블릭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변화에 대한 시도 및 학습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여러 시행 착오 및 가야 할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 시기였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대부분 퍼블릭 클라우드를 활용한 모델 구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현재 기업들은 퍼블릭 클라우드 이외에 프라이빗 클라우드, 또한 복수의 퍼블릭 클라우드 사용에 대한 필요성을 기업들이 파악하기 시작하였다. 단일 퍼블릭 클라우드를 통해서 기업들이 추구하고 있는 민첩성, 비용절감, 서비스 품질 및 이노베이션에 대한 목표를 만족스럽게 이루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시장에서 말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에 대한 요구가 실제적으로 고민이 되고 활동이 시작됐다는 점이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스피드(속도/민첩)와 비용 및 서비스 품질의 두가지 상충되는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두되고 있고, 멀티 클라우드는 퍼블릭 클라우드 공급사별 장점을 최대 활용하는 효과성 측면 및 하나의 공급사에 종속성을 방지하는 측면에서 활발히 이야기가 되고 있다.

그런데 기업들의 고민은 더 깊어졌다. 몇개의 워크로드 중심에서 진행되었던 클라우드 구성, 특히 퍼블릭 클라우드에 집중되었던 것들을 전체 엔터프라이즈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기업 IT 인프라 시스템은 글로벌/로컬에 걸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데이터 센터,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서버/스토리지/네트워크 등의 하드웨어, 다양한 환경의 통합 관리 체계 및 시스템들이 기업의 전략적 목표에 따라 복잡한 클라우드를 구성할 수 밖에 없다.

기업의 도전 과제가 된 클라우드 복잡성을 해결하려면 체계적인 프레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기업들이 클라우드 전환 시 고려해야 할 것들은 아래와 같이 비즈니스, 워크로드, 관리 관점의 10가지 영역/대상으로 요약될 수 있다.

그림 1. 기업의 클라우드 전환시 고려해야할 영역/대상, 자료제공=한국IBM
그림 1. 기업의 클라우드 전환시 고려해야할 영역/대상, 자료제공=한국IBM

그림 1은 기업들이 조직적으로 체계적으로 클라우드를 바르게 구성하기 위한 프레임이다. 영역/대상별로 검토되는 내용들은 산업별, 기업별로 달라질 수 있는 것들이다.

◇ 비즈니스 관점

클라우드의 활용은 기업이 추구하려는 전략적 목표와 반드시 연계가 돼야 한다. 기업들은 클라우드를 통해 비용절감 또는 시장 변화에 대한 민첩한 대응, 또한 디지탈 기술을 활용한 생태계 확장 및 변화를 통한 이노베이션등의 목표들을 수립하고 있다. 클라우드의 선택 및 구성 모델은 이러한 기업의 전략적 목표에 따라 결정돼야 한다. 각 목표에 따른 클라우드의 구성 방안은 분명 달라질 수 있다. 가령,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이노베이션 변혁이 우선적인 클라우드를 통한 기업의 목표라고 하면, 최적의 클라우드 구성은 PaaS 환경의 프라이빗 또는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이 될 수 있다.

◇ 워크로드 관점

클라우드 워크로드는 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서버/네트워크/스토리지등의 인프라로 클라우드 구성에 직접 대상이 되는 것들이다. 그런데, 문제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현재의 워크로드 구성이 의외로 복잡하다는 점이다. 이런 복잡함속에서 클라우드로 바로 이전하는 것은 기업이 추구하려는 전략적 목표 달성을 어렵게 할 수 있다.

현재의 워크로드 구성을 ‘클라우드 인에이블(Cloud-Enabled)’화 해야 하는데 클라우드 인에이블 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워크로드 구성 환경에 대한 일종의 표준화라 말할 수 있다. 표준화의 내용은 예를 들면 애플리케이션 측면에서는 마이크로서비스 구조로의 변화, 애플리케이션이 수행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환경 측면에서는 소프트웨어 구성의 현행화, 오픈 기술화, 인프라 측면에서는 오픈 기술 기반의 가상화 환경의 구성 등이 될 수 있다. 클라우드 가치의 극대화를 위해 최근에는 컨테이너 기반 오픈 기술 플랫폼 환경이 매우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표준화 수행 이후에는 어떻게 현재의 것을 마이그레이션 할 것인지, 그리고 프라이빗 혹은 퍼블릭 클라우드를 구성할 것인지, 아니면 하이브리드 형태로 구성할 것인지, 또한 멀티 클라우드의 형태로 구성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이 필요하게 된다. 결정의 방식이 기업이 추진하고 있는 목표 달성 성패의 근간이 될 수 밖에 없다.

이미지제공=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제공=게티이미지뱅크

◇ 관리 관점

클라우드 인에이블되어 구성된 워크로드들은 프라이빗, 퍼블릭,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으로 배치될 수 있다. 클라우드 인에이블된 워크로드들은 이식성, 확장성, 민첩성이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는 구조로 변화된다.

그 다음으로 구성된 워크로드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자동화할 수 있는 관리체계 및 시스템이 필요해진다. 관리의 중심은 여러 환경에서 수행되고 있는 기업 워크로드의 가시성 확보, 통합관제, 규제 준수, 보안 관리, 그리고 워크로드 구성의 자동화 처리 등의 통합적인 모델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통합 관리 시스템과 더불어 클라우드 적용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현재 기업이 갖고 있는 운영 관리 프로세스 및 거버넌스 체제에도 변화를 필요로 한다. 가령 민첩한 대응이 우선적 목표라고 하면, 기존의 서비스 수준 관리, 변경 관리 등의 IT 서비스 관리 프로세스 및 거버넌스 체계의 변경이 필연적으로 필요해지게 된다.

또한 최근에 와서 데이터 활용에 대한 요구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 확장되고 있는 데이터에 대한 관리도 중요한 기업의 역량 요소이다. 특히 인공지능술과 활용 사례가 많아지면서 데이터 관리가 기반적 요소로 중요시되고 있다. 데이터가 체계적으로 관리되면 기업이 구성하려는 클라우드 가치에 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이 합쳐진 지능형 자동화(Intelligent Automation) 역량이 강화된다.

이미지제공=한국IBM
이미지제공=한국IBM

하이브리드/멀티 클라우드는 실질적인 현재의 IT 표준이다. 이미 선진 기업들은 전통적인 IT 환경과 클라우드를 함께 사용하는 하이브리드/멀티 형태를 통해 비즈니스 및 IT 혁신을 지원하고 있다. 해외의 대표적인 금융기업 및 선도기업들은 디지털 변혁 대비, 민첩한 비즈니스 대응력, 비용 및 품질 최적화 등의 목적을 갖고 하이브리드/멀티 클라우드 형태의 구성을 정의하여 운영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일부 선도 기업들은 프라이빗/퍼블릭 클라우드 형태의 혼재된 구성으로 전략적인 비즈니스 및 IT 목표를 이뤄가고 있다.

기업들은 누가 더 효과적으로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어떻게 결과를 만들 것인지에 대한 고민들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있다. 올바른 시작과 함께 기업 비즈니스 전략에 최적화된 클라우드를 구성/배치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이 비즈니스, 워크로드, 관리 영역 전반에 걸친 체계적인 검토와 실행이 필요하다. IBM은 이러한 복잡한 요구 사항을 기업 엔터프라이즈에 대한 산업별 전문성 및 풍부한 경험 기반으로, 기업 클라우드 구성에 필요할 수 있는 프라이빗, 퍼블릭 클라우드 및 오픈기술들의 전체적인 솔루션 포트폴리오 및 방법들을 보유하고 있어 기업의 성공적인 클라우드 여정을 보장할 수 있는 유일한 솔루션 업체이다.

이제는 기업의 비즈니스 혁신 극대화를 위해 올바른 솔루션 및 서비스 파트너와 함께 하는 것이 매우 필요한 또한 중요한 시점이 되었다.

김홍진 IBM Korea 서비스 사업본부 GTS 수석 아키텍트/상무. IBM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시작해 분산 컴퓨팅(Client/Server 컴퓨팅), e-Business 컴퓨팅, IT 인프라 운영/관리, 현재 클라우드 컴퓨팅에 이르기까지 시대에 따른 기술 동향을 선도하고 있다. IBM 엔터프라이즈 레벨의 전략적 솔루션 개발과 수행 책임자로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기반 기업 엔터프라이즈 트랜스포메이션 컨설팅 및 솔루션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